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책에서 다 하지 못한 이야기 Part 1 [나도 웹툰 작가가 될 수 있다]

툰붐

by gyaree 2018. 4. 23. 14:57

본문

반응형

책에서 다 하지 못한 이야기 Part 1



07 툰붐 하모니 컴포지트 합성

하모니의 컴포지트는 각각의 Node를 조합해서 하나의 이미지로 만드는 작업을 말한다. Adobe AfterEffects와 비슷한 형태이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Node 구조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ToonBoom Harmony = Photoshop + Illustrator + Aftereffects + Flash
ToonBoom Harmony = Photoshop + Illustrator + Aftereffects + Flash

I. 간단한 컴포지트

하모니의 간단한 컴포지트(합성)를 배워보자.

01. 아트레이어(Art layer)

하모니의 레이어는 포토샵의 레이어와 비슷해 보이지만 약간 다른 점을 가지고 있다. 각각의 드로잉 레이어가 4개의 아트 레이어를 가지고 있다. 하모니만의 특징인 아트 레이어를 활용해서 다양한 컴포지트 작업이 가능하다.
1) 타임라인(Timeline) 뷰의 tree_colour_art 레이어를 선택하면 푸른색으로 표시된다.
타임라인 뷰
2) 이tree_colour_art 레이어는 오버레이, 라인아트, 컬러아트, 언더레이 아트의 4개 레이어에 각각의 부분을 나누어 그렸다.
하모니 드로잉 뷰
3) 각각의 아트 레이어에 다음과 같이 나누어 그린 것을 볼 수 있다.
하모니 아트 레이어의 구조

02. 툰붐 하모니의 기본적인 노드(Node) 뷰

드로잉 레이어를(tree) 처음에 하나를 만들면 기본적으로 아래 그림처럼 4개의 Node가 노드(Node) 뷰에 나타난다. 뭔가 알 수 없는 네모 박스가 보인다고 겁먹을 것 없다. 이 Node 들은 각각의 역할이 있다.
4) tree_colour_art 레이어의 노드(Node) 뷰는 다음과 같다.
툰붐 하모니의 노드(Node) 뷰
  • tree_colour_art (tvg) : 드로잉 엘리먼트 노드. 드로잉 레이어를 추가하면 이런 형태로 나타난다.
일반적인 노드

  • Composite Node : 드로잉 엘리먼트 노드들을 합성하기 위해 이 노드에 연결한다. 왼쪽에 연결된 노드가 제일 위에 위치한다. 오른쪽으로 갈수록 밑에 놓인다. 이미지를 한 장으로 만든다.
Composite Node

  • Write Node : 최종 이미지의 output을 설정하는 노드. 파일 경로, 파일 포맷, 사이즈 등등..
Write Node

  • Display Node : 합성된 이미지를 화면에 표시하는 노드. 각각의 엘리먼트 노드에 연결해서 필요한 노드를 화면에 보이게 할 수 있다.

Display Node

03. 드로잉(Drawing) 뷰& 카메라(Camera) 뷰

1) 드로잉(Drawing) 뷰:
드로잉(Drawing) 뷰는 각각 그려진 드로잉을 볼 수 있는 View다. 예를 들어 나무를 그렸다면 나무만 보인다.
하모니의 드로잉(Drawing) 뷰
2) 카메라(Camera) 뷰 :
모든 엘리먼트가 보이는 View이며 최종 이미지가 렌더링 되는 카메라 사이즈 뷰 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모니의 카메라(Camera) 뷰
To Be Continue...

우리 시대 웹툰작가들의 생존기 - STYING ALIVE
국내도서
저자 : 박인찬
출판 : 다할미디어 2017.04.25
상세보기
나도 웹툰 작가가 될 수 있다
국내도서
저자 : 박인찬,박세기
출판 : 혜지원 2016.05.07
상세보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