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때때로 슬럼프

글쓰기/키보드 필사

by gyaree 2019. 4. 9. 16:29

본문

반응형

페이지 150 / 2라운드 인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

몽골에서 우리나라에 일하러 노동자들이 몰려오던 시기가 있었다. 그들이 한국에서 제일 힘든 점이 먼 곳을 볼 수 없다는 것이었다. 끝없이 펼쳐진 초원에서 살던 사람들, 눈을 가로막는 게 없어서 멀리까지 바라보던 그들에게 빌딩으로 둘러싸여 혹은 산들에 가로막혀 앞이 가려진 풍경은 고통이었다.

길들여진다는 것은 그렇게 무섭다. 습(習)이 인간의 본질이라는 말도 그래서 나왔을 것이다. 오래 반복해서 습이 되어버리면 그게 곧 나의 업(業)이 된다. 벗어나기 어렵다. 인간에게는 뇌가 있다. 생각하고 판단하고 해법을 모색한다.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인간은 궁리를 할 줄 안다. 슬럼프가 아무리 대단해도 그걸 이기려는 인간의 의지보다 강하지는 않다. 현실을 냉정하게 바라보고 내가 해야 할 역할에 집중하다 보면 슬럼프는 언제가 떠난다.

 

이때 생의 속도를 늦추고 잠시 쉬어도 좋다. 넘어진 김에 쉬어가자. 여러모로 슬럼프는 뭔가를 전환해야 할 시기임을 알려준다. 슬럼프에게도 배울 것이 있다. 그 시기를 지나고 나면 나중에는 그걸 겪은 다른 사람이 보이기 시작한다. '고생 좀 하시겠군. 그래도 가다 보면 끝이 보인다네.' 그렇게 여유를 부려볼 날이 머지 않았다. 남의 아픔을 이해하는 마음의 품도 넓어진다. 내공이 쌓이는 계기라고 믿어도 좋다.

 

 


페이지 170 / 2라운드 인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

먼지와 티끌과 갖가지 오염으로 더럽혀진

내 자신이 껍데기를 벗고

본래의 감각과 생각과 모습을 찾는다.

각질을 벗은 정신,

나의 투명한 마음,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는 시선.

엄청난 것을 얻는 게 아니라

그저 나를 나로서 바라보는 일이다.

 

 

-최옥정 [2라운드 인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 중

 


우리 시대 웹툰작가들의 생존기 - STYING ALIVE
국내도서
저자 : 박인찬
출판 : 다할미디어 2017.04.25
상세보기
나도 웹툰 작가가 될 수 있다
국내도서
저자 : 박인찬,박세기
출판 : 혜지원 2016.05.07
상세보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