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느 날 오십 세가 나를 찾아왔다.

글쓰기/키보드 필사

by gyaree 2019. 4. 3. 16:48

본문

반응형

'어느 날'이라는 무서운 말이 있다. 어느 날이 내 인생에 찾아온다. 그날 이후로 다시는 그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 잊을 만하면 찾아오는 어느 날이 내 인생에 몇 번이나 있었던가. 가장 가까운 어느 날은 언제였던가. 마흔아홉 살을 뒤로 하고 쉰 살이 된 어느 날, 나는 내가 할 수 없는 일들이 많아졌다는 사실을 가슴으로 느꼈다. 더 이상은 젊지 않고 무엇이나 생각나는 대로 저지를 수도 없는 나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깊은 잠을 자던 밤, 갑자기 눈을 뜨고 어둠을 바라보다 다시 잠들지 못하고 몸을 일으켰다. 내 앞에 놓인 생이, 어렴풋하지만 결코 물러서지 않는 나의 미래가 내 앞에 서 있었다. 여축 없구나. 도망갈 수 없구나. 앞으로도 알량한 몇 가지 능력을 가지고 애써 삶을 꾸려가야 한다. 그렇다 해도 행복하거나 평안한 인생을 보장받을 수 없겠지.

-최옥정 [2라운드 인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 중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