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책에서 다 하지 못한 이야기 Part 2[나도 웹툰 작가가 될 수 있다]

툰붐

by gyaree 2018. 4. 23. 15:37

본문

반응형

지금부터 설명하는 툰붐 하모니의 "컴포지트 파트" 의 하모니 작업 파일은 [나도 웹툰 작가가 될 수 있다] 부록 DVD에 들어 있습니다.


툰붐 하모니 컴포지트 합성    

   04. 씬 카메라 추가하기 

웹툰을 그리는 독자들에게는 카메라가 좀 생소하게 들리겠지만, Toon Boom Animation하모니는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라 카메라를 가지고 있다. 작업하는 씬에 따라서 카메라가 필요한 예도 있고 필요하지 않은 예도 있다. 애니메이션을 만든다면 반드시 씬에 카메라가 있어야 한다. 이 카메라를 통해 최종 output 의 사이즈가 결정된다. 



11) 타임라인(Timeline) 뷰 왼쪽에서 아이콘을 클릭하면 작은 팝업창이 나오며 그중에 Camera 를 선택하면 OK.  






팝업 창에서 Camera를 선택한다.





12) 노드(Node) 뷰에 Camera Node 가 나타나고 타임라인(Timeline) 뷰에도 동시에 카메라가 나타난다. 

노드 뷰에 Camera 노드가 나타난다.





13) 노드(Node) 뷰에서 Camera 를 선택하거나 타임라인(Timeline) 뷰에서 Camera 를 선택하면 카메라(Camera) 뷰에 보라색 사각형이 표시된다. 이 사각형 밖에 있는 것들은 렌더링 되지 않는다. 즉 최종 이미지에 그림이 나오지 않는다.   

Camera 노드가 선택되면 카메라 뷰에서 보라색 프레임이 보인다.





   05. Node 분리해서 합성하기 

하모니의 장점인 각각의 아트 레이어를 분리해서 무궁무진한 효과와 합성작업이 가능하다. 그림만 그리는 독자들에게는 약간 어려울 수도 있지만, 아래와 같이 따라 하면 아주 간단하게 여러분들도 훌륭한 합성작업이 가능하다는 것. 다른 소프트웨어를 배우지 않고도 합성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좋은지는 직접 따라 해보면 알게 된다. 

자 이제 씬에 카메라가 만들어졌으면 그림 레이어를 분리해서 합성작업을 해보자. 현재 tree Node 하나에 나무, 나뭇잎, 하이라이트, 그림자 레이어가 붙어있는 것을 분리해서 개별 노드로 만들면 다양한 이펙트와 합성이 가능하다. 



14) tree Node 에서 컬러아트 분리하기. 

tree node 를 선택하고 복사한다. Ctrl + C (Windows/Linux) 또는  ⌘  + C (Mac OS X).  


노드 복사




15) 복사한 tree node 를 붙여넣기 후 node 이름을 변경한다.  

노드 붙여넣기후 이름 변경




16) node 이름 변경은 노란색 사각형 박스를 누르면 node 의 속성 창이 나온다. 이곳에서 이름을 변경한다. 노드의 속성은 나중에 설명하기로. 지금 설명하면 머리 아파!  

노드 이름 변경하기






17) 복사된 tree_colour_art node 를 Composite node 에 연결한다. node 의 아래쪽 파란색 조그만 사각형에서 클릭 & 드래그 하면 케이블이 나타나고 그 케이블을 Composie node 에 연결하면 OK. tree node 오른쪽으로 연결한다.  

노드를 컴포지트 노드에 연결



  




06. Node 속성 변경하기

각각의 노드 왼쪽 노란 사각형을 누르면 노드의 속성을 편집할 수 있다. 

18) Layer Properties 창에서 아트 레이어의 사용 유무 체크 옵션 조절이 가능하다. 

아트 레이어 속성 선택하기


Overlay Art Enabled  Vector / Bitmap 


Line Art Enabled Vector / Bitmap 


Colour Art Enabled Vector / Bitmap 


Underlay Art Enabled Vector / Bitmap         

















19) Node의 속성을 변경해서 각각의 아트 레이어를 분리해보자. 노란색 사각형 박스를 눌러 node의 속성 창을 연다. Line Art Enabled 옵션만 체크하고 Close 버튼 클릭.    

아트 레이어만 보이게 설정하기






20) 다음과 같이 카메라(Camera) 뷰에 tree의 라인 아트 레이어에 있는 검은색 라인만 나타난다. 다른 아트 레이어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각각의 node로 분리하면 OK.     

라인아트 레이어에 있는 나무의 아웃라인만 보인다






21) 각각의 아트 레이어를 분리한 최종 결과물은 다음과 같다. 아래와 같이 분리하는 목적은 포토샵의 레이어처럼 각각의 레이어에 서로 다른 효과를 쉽게 만들기 위함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분리하지 않고 작업하기도 한다.      

분리된 나무 레이어




노드 뷰의 썸네일 모드






22) 분리된 각각의 node를 단축키 “A”, “D” 를 누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키보드 A : node enable(노드 활성화) 노드 보이게 
  • 키보드 D : node disable(노드 비활성화) 노드 안보이게 

노드(Node) 뷰에서 tree_overlay node를 선택하고 키보드 “D” 를 누르면 노드가 빨간색으로 변하고 카메라 뷰에서 사라진다. 다시 나타나게 하려면 키보드 “A” 를 누르면 OK. 이 단축키는 컴포지트에서 아주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라는 것을 명심하자.    

노드 활성화 / 비활성화 단축키 "A" / "D"






23) tree 노드도 선택하고 키보드 D를 누르면 나무 아웃라인도 보이지 않는다.    

노드 비활성 단축키 "D"






24) 단축키 “D” 로 감춰졌던 노드들을 선택해서 단축키 “A” 를 누르면 빨간색 이었던 노드들이 원래 컬러로 돌아와 다시 활성화 상태로 바뀌어 카메라 뷰에 나타난다. 그림이 많아 질 수록 노드가 늘어나기 때문에 이 단축키는 아주 유용하다.      

노드 활성 단축키 "A"



To Be Continue...



우리 시대 웹툰작가들의 생존기 - STYING ALIVE
국내도서
저자 : 박인찬
출판 : 다할미디어 2017.04.25
상세보기
나도 웹툰 작가가 될 수 있다
국내도서
저자 : 박인찬,박세기
출판 : 혜지원 2016.05.07
상세보기

2018/04/23 - [툰붐] - 책에서 다 하지 못한 이야기 Part 1 [나도 웹툰 작가가 될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