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 맥클레랜드가 '원펀맨 vs 뽀빠이'의 불가능한 액션 장면을 스토리보드에 그리는 과정

툰붐

by gyaree 2023. 6. 2. 16:11

본문

반응형

인터뷰 원문 링크

 

크로스오버 애니메이션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캐릭터들이 다른 세계에서 맞닥뜨린다면, 이것은 상상력을 자극하고 새로운 가능성의 영역을 열어줍니다. 원작의 캐릭터보다 더 큰 존재로 만들어 더욱 상징적인 캐릭터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애니메이션 제작자이자 스토리보드 아티스트인 알 맥클레랜드 주니어Rooster Teeth의 고강도 액션 시리즈인 'Death Battle'에서 자주 사용한 장르입니다. 

이 시리즈에서는 고전 애니메이션의 유명 캐릭터 두 명이 한 치의 양보도 없는 대결을 펼치며 각자의 초능력과 시그니처 동작을 선보입니다. 한 에피소드에서는 E. Segar’s의 뽀빠이가 원펀맨의 사이타마와 맞붙어 상상 속에서나 일어날 법한 난투극을 펼칩니다. 

Death Battle의 제작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Al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지망생들이 특히 관심을 갖는 부분은 각 에피소드마다 사용되는 다양한 애니메이션 스타일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스타일의 콜라주를 조화롭게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인데, 운 좋게도 알이 저희와 함께 제작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해 주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주요 스토리보드 아티스트인 Al의 인터뷰는 2D 전투 장면의 스토리보딩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알 맥클레랜드의 애니매틱과 최종 애니메이션을 비교한 샷입니다. 단편 애니메이션 풀버전을 보려면 Rooster Teeth의 YouTube 채널을 방문하세요.

 

아직 모르는 독자들을 위해 지금까지의 애니메이션 스토리와 자기소개부탁합니다!

저는 클리블랜드 예술대학(2010)을 졸업한 알 맥클레랜드 주니어입니다. 현재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밴쿠버에 위치한 의상 회사인 Roarty Digital에서 2D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텍사스 오스틴에 위치한 Warner Media Discovery: Rooster Teeth에서 Senior Production Artist로 일했습니다.

RWBY, Camp Camp, Red vs. Blue, Death Battle 등 액션과 코미디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위해 스토리보드, 배경 및 캐릭터 디자인을 많이 제작해 왔습니다!

 

유명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등장하는 데스매치를 만들자는 아이디어는 어디서 나왔나요?

데스 배틀 팀에게 감사해야 할 것 같아요! Death Battle은 Ben Singer와 그의 훌륭한 작가, 연구원, 아티스트 및 애니메이터 팀이 이끄는 Rooster Teeth의 콘텐츠로, 2010년부터 모두가 좋아하는 캐릭터들이 서로 대결을 펼치는 Rooster Teeth의 작품입니다. 그들은 몇 년 전 저와 2D 팀에 툰붐의 스토리보드 프로를 사용하여 대규모 2D 전투를 위한 스토리보드를 제작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우리가 협업한 첫 번째 프로젝트는 Deadpool과 The Mask의 전투였습니다. 그 싸움의 유머와 시각적 재미를 처리하는 방식이 마음에 들어서 매 시즌 정기적으로 2D 전투를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그 외에도 Genos 대 War Machine, Macho Man 대 Koolaid Man, 그리고 뽀빠이 대 원펀맨 등의 전투 장면을 스토리보드에 담았습니다.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해 재미있는 격투 애니메이션을 만들려면 팬이 되고, 만화를 많이 보고, 그림을 그릴 줄 알아야 합니다. Death Battle 팀의 정규 스토리보드 아티스트인 존 미첼과 저는 애니메이션에서의 우리가 좋아하는 순간들에 대해 열정적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데드풀 VS 마스크는 두 캐릭터의 강점과 약점을 강조하는 애정 어린 패러디입니다. 스토리보드 아트 제공: Al McClelland, Jr.

 

 

 

스토리보드 프로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며, 데스 배틀과 같은 프로젝트에서 스토리보드 프로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Storyboard Pro는 아티스트가 시각적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력한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한 번에 여러 패널을 편집하고, 색상을 자동으로 채우고(Generate Auto-Matte), 카메라 툴QT스트립트를 통해 패럴랙싱 샷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익스포트 툴로 사물의 이름을 자동으로 지정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해 준 Toon Boom 팀에게 정말 감사한 마음을 금할 수 없습니다. 덕분에 다른 아티스트와 협업하거나 대본의 특정 부분을 할당하는 등의 작업 속도가 빨라져 제작 스케줄이 훨씬 줄어들었습니다.

스토리보드 프로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기능은 벡터 레이어입니다. 하나의 그림을 다양한 종류의 샷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편리합니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 벡터 드로잉을 조정할 수 있어 픽셀이 깨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캐릭터들은 모두 처음부터 새로 그린 건가요?

예! 단, 가능한 한 그 그림을 재사용한다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캐릭터 파이프라인은 보통 팀의 또 다른 시니어 프로덕션 아티스트인 로린 크로지어와 함께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뛰어난 캐릭터 턴어라운드를 제작하여 스토리보드를 그릴 때 훌륭한 참고 자료로 활용되었습니다. 제 스토리보딩 프로세스는 해당 캐릭터들의 참고 애니메이션을 시청하고 대략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캐릭터의 모든 형태를 혼합하거나 특정 캐릭터의 특정 버전을 재현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스토리보드를 제작하며 캐릭터를 다시 그릴 때, 해당 캐릭터의 여러 면을 생성하여 새로운 샷에 복사 및 붙여 넣기 할 수 있습니다. 이전의 그림을 편집 없이 재사용하거나 원하는 포즈에 대한 참고 자료로 활용합니다. 스토리보드 프로를 통해 다시 그리는 시간을 최소화하면서, 일반적으로 200개 이상의 패널을 포함하는 대본에 대해 시간당 약 4개의 스토리보드 패널을 평균적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소년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플라이셔 시대 만화 물리학 간의 상호작용을 구현하는 것은 개념적으로 어려운 작업일 수 있습니다. 스토리보드 아트 제공: Al McClelland, Jr.

Fleischer-era cartoon은 1920년대부터 1940년대 중반까지 Fleischer Studios가 제작한 카툰 작품을 가리킵니다. Fleischer Studios는 미국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로, Popeye the Sailor Man, Betty Boop, Superman 등으로 유명합니다. Fleischer-era cartoon은 그 시대의 애니메이션 스타일과 특유의 그래픽 요소, 카툰적인 표현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러한 작품들은 흔히 유쾌하고 움직임이 유연하며 특이한 물리적인 상황과 효과를 특징으로 합니다.
"Shonen anime"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장르 중 하나로, 주로 남성을 대상으로 한 청소년들을 위해 제작된 작품을 가리킵니다. "Shonen"은 일본어로 "소년"이라는 뜻이며, 주요 대상 독자나 시청자로는 10대에서 20대 초반의 남성들이 포함됩니다. Shonen anime는 일반적으로 액션, 모험, 슈퍼파워, 배틀, 우정 등의 요소를 다루며, 주인공이 성장하고 힘을 키워나가는 이야기가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shonen anime로는 "나루토, " "드래곤볼, " "원피스, " "블리츠, " "My Hero Academia"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작품들은 강렬한 액션, 전투 장면, 감동적인 이야기, 캐릭터의 성장 등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뽀빠이, 마스크, 쿨에이드맨과 같은 유명 캐릭터를 어떻게 재현했나요?

에피소드 작업 전에 이 모든 캐릭터의 팬이었던 것이 확실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각 캐릭터의 모션을 제대로 구현하려면 캐릭터가 움직일 때 어떤 느낌을 주는지에 대한 참고 자료를 많이 봐야 했습니다. Death Battle의 한 측면은 교육적인 설명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캐릭터의 특기로 직접 몇 가지 힘의 위업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대본에 나오는 거대한 공격은 해당 캐릭터의 쇼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똑같이 재현했습니다.

종종 두 세계 간의 레퍼런스를 결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 액션 세계에 등장하는 사이타마 같은 캐릭터가 비주얼 조크 세계에(물리법칙이 깨지는 세계) 등장하는 뽀빠이 같은 캐릭터에게 주먹을 맞으면 상황이 꽤 이상해질 수 있습니다. 마스크 같은 캐릭터는 자체적으로 90년대 카툰과 만화책에서만 작동하는 카툰 로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제가 좋아하는 다양한 만화를 참고하면서 벅스 버니 스타일의 장난을 살짝 섞어야 했죠.

쿨에이드 맨은 '법적인 음료 회사의 이유'로 누군가와 싸우는 장면이 거의 나오지 않기 때문에 솔직히 말해서 다루기가 더 어려웠습니다. 그의 마법의 힘을 마법사나 마법사가 공격에 사용하는 것에 가까운 것으로 바꾸는 것은 정말 재미있었고, 제가 좋아하는 오버 더 탑 광고와 던전 앤 드래곤볼을 결합할 수 있었습니다.

 

패러디를 제외하면, Kool-Aid Man이 주먹싸움을 벌이는 것을 볼 가능성은 매우 적습니다. 스토리보드 아트 제공: Al McClelland, Jr.

 

스토리보드 제작 과정에서 Storyboard Pro에서 사용한 기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스토리보딩 작업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카메라 기법 중 하나는 '바나나 팬'입니다. 이 기법은 촬영한 장면에서 리얼한 실사 느낌을 만들고  싶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카메라를 큰 세트 피스 근처에 배치한 다음, 이를 가로질러 패닝 하면 배경의 일부가 카메라에 가까워집니다. 배경의 일부가 나머지 부분보다 카메라에 더 가까워져 원근감이 구부러진 배경이 만들어집니다. 최종 배경 그림은 일반적으로 휘어진 바나나처럼 보이게 됩니다.  '마스크 vs 데드풀' 싸움의 첫 두 장면에서 바나나 팬의 예시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또 다른 샷은 '패럴랙싱 샷'입니다. 배경을 전경, 중경, 원경 등 여러 부분으로 분리해서 작업하는 카메라 움직임이 큰 샷입니다. 카메라가 이동함에 따라 배경의 여러 레이어가 서로 다른 속도로 스크롤됩니다. 카메라가 3D 공간에서 움직이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패럴랙싱의 예는 제가 만든 오리지널 작품 'Scale'의 몇 가지 샷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애니메이션은 3D 및 픽셀아트 형태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선보입니다. 어떤 스타일을 선택했는지 설명해 주시겠어요?

이러한 콘셉트는 대본 작성 단계에서 많이 만들어집니다. 사이타마 vs 뽀빠이 전투는 엄청나게 재능 있는 Liam Swan이 썼어요. 데스 배틀 에피소드의 연구 단계에서는 종종 말도 안 되는 숫자가 나오는데, 이 싸움에서는 요타톤으로(Yottaton 10의 24승) 측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Ben과 Liam은 현실이 깨질 정도로 강렬하게 타격하는 것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각각의 Death Battle 애니메이션 팀의 작업을 결합하는 것이 필요했는데, 이는 애니메이션 감독인 Luis Cruz가 관리했습니다. Luis는 스프라이트 아트와 3D 캐릭터 아트의 스타일 선택을 이끌었습니다. 존 미첼은 스프라이트 전투와 3D 전투에 뛰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장면은 그가 담당했고, 저는 툰붐 하모니를 사용하여 제작할 부분을 담당했습니다. 또한 Devil Artemis가 완전히 독립적으로 담당한 멋진 3D 전투 장면도 있었습니다.

 

데드풀 VS 마스크의 오프닝 장면에서 곡선 배경에 바나나 팬(틸트)이 있는 예시입니다.

 

 

다양한 스타일의 애니메이션을 하나의 프로젝트에 혼합할 때 어떤 어려움이 있나요?

협업의 가장 큰 부분은 함께 작업하는 사람들과 열린 커뮤니케이션 라인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존 미첼과 저는 트랜지션 샷의 마지막 프레임을 먼저 만들었기 때문에 그 지점에 도달했을 때 빠르게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트랜지션 동기화에 도움이 되는 특수 효과를 어디에 사용할지 브레인스토밍했습니다. 캐릭터 프레임 크기와 위치를 일치시키면 장면과 장면 사이를 현실감 있게 전환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틱톡에서 숏폼 콘텐츠로 전환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 플랫폼에서 자신의 작품 클릭수를 높이는 애니메이터를 위한 팁은 무엇인가요?

유튜브와 틱톡을 위해 패러디 단편영화를 만드는 것은 계약 사이에(여유 있는 날) 스토리보드 및 애니메이션 기술을 유지하는 재미있는 방법이었습니다. 틱톡은 사용자들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작품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운드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독특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스토리가 매우 많기 때문에 비주얼 스토리텔러로서 협업하기에 완벽한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보드를 만들면서 저에게 효과적이었던 점은 오디오가 저를 크게 웃게 만들고, 스토리보드 프로로 작업하는 동안 제가 웃으면 다른 사람들도 영상을 좋아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다음은 스토리보드 프로에서 인기 있는 애니메이션으로, 매우 재능 있는 다니엘 로스(Daniel Ross)의 사운드를 사용했습니다.

@almcclellandjr Thanks for the overwhelming response to these🙇🏻‍♂️Comment with a sound that could be animated! #fyp #gandalf #saruman #lordoftherings #isengard #animeedit #animation #meme #gross #psketti ♬ original sound - Daniel Ross

 

 

차기작에 대한 흥미로운 소식이 있나요?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비밀 유지 계약(NDA)에 따라 공개할 수 없지만, 여유로운 시간을 활용하여 올해 더 많은 쇼트 영상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다음 영상은 현재 가장 좋아하는 쇼를 참조한 패러디로 기획 중이며, 이 외에도 몇 가지 비밀 아이디어가 준비 중이니 올해 후반에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주간 업무나 취미로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지 않을 때는 '원피스' 팟캐스트인 "Ya Yo Talk Show"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저와 친구들인 Molly Flood, Mark B. Donica, Kdin Jenzen과 함께 1000편이 넘는 '원피스' 시리즈를 시청하면서 Kdin이 처음으로 즐기는 모습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Yayotalkshow"로 Twitch, Twitter, Tumblr, YouTube에서 팟캐스트를 팔로우하실 수 있으며, 저는 Twitter, Instagram, TikTok, YouTube에서 팔로우하실 수 있습니다.

 

2023.06.02 - [분류 전체보기] - 알 맥클레랜드가 '원펀맨 vs 뽀빠이'의 불가능한 액션 장면을 스토리보드에 그리는 과정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