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ike Morris의 3D 스토리보드. Race Around The Moon

툰붐

by gyaree 2023. 6. 7. 10:55

본문

반응형

인터뷰 원문 링크

 

Why Mike Morris' Race Around The Moon animatic is out of this world - Toon Boom Animation

Our new Storyboard Pro Fundamentals course is intended for artists who are interested in learning digital boarding workflows in Storyboard Pro in order to get the most out of their time on productions. Through the new remote training program, participants

www.toonboom.com

저희 새로운 스토리보드 프로 기초 과정은 제작 과정에서 시간을 최대한 절약하기 위해 Storyboard Pro에서 디지털 보딩 워크플로우를 배우고자 하는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합니다. 새로운 원격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는 스토리보드 프로에서 제공되는 최신 기술을 사용하여 스토리보드와 애니매틱스를 계획하고 구성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참가자들이 스튜디오에서 요구하는 작업에 대비하기 위해, 우리는 Mike Morris를 프로그램 컨설턴트로 참여시켜 학생들이 배울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Mike는 TV 애니메이션 스토리보드 전문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마이크 모리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스토리보드 제작에 필요한 기술과 새로운 원격 교육 과정을 위해 개발한 "Race Around The Moon" 애니메이션에 대해 인터뷰했습니다. 아래 유튜브에서 4분 분량의 애니메이션과 인터뷰 전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ace Around The Moon 애니매틱 작업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이 프로젝트는 다른 작업과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었나요?

작업의 방향성을 정하는 크리에이티브 브리핑이 정말 개방적이어서 좋았어요. Toon Boom의 고객 성공 담당 디렉터 마리 에브 샤트랑이 이 프로젝트의 프로듀서였습니다. 그녀는 저에게 상당히 자유로운 방향을 제시했으며, 이 과정에서 다루는 다양한 포인트를 설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백지상태에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이 창의적인 자유가 정말 멋졌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은 대본을 받게 되고, 그 대본에 맞추어 작업하며 감독의 비전과 최대한 일치하도록 노력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보드 아티스트, 감독 및 작가로서 정말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었고, 매우 흥분되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격려받았습니다.

이 작업은 TV 시리즈 제작과 상당히 유사했습니다. 저는 모든 것이 명확하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상당히 높은 레벨의 제작 기법을 보여주려고 노력했습니다. TV 스토리보드에서는 우리가 최종적으로 만든 것보다 조금 더 러프하게 그림을 그려도 괜찮습니다.

또한 여러 3D 에셋을 사용했고, 어떤 상황에서는 배경 전체를 3D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3D 모델링하는 방법을 배웠는데 정말 멋진 경험이었습니다.

 

 

스토리보드가 제작 과정에서 러프하게 그려질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알려주세요.

일반적인 TV 제작에서는 시간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약식의 그림 표현이 필요합니다. 어떤 그림들은 마지막까지 러프한 형태로 남게 됩니다. 일부 프로덕션에서는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하지 않지만 어떤 프로덕션에서는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그림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교육용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더 깔끔하게 다듬어 이해하기 쉽게 했습니다. 교육용으로 제작할 때 참여자들은 무슨 일이 벌어지고 각 캐릭터가 누구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는 스토리보드를 가능한 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스토리보드 프로 기초 강좌에서 사용된 Race Around The Moon 애니메이션의 패널입니다.

 

 

 

TV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일하는 스토리 아티스트의 하루는 어떤가요?

각자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날은 회의에 참석하고 어떤 날은 책상 앞에서 일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핸드아웃(작업 지침서)가 제공됩니다. 감독을 만나 에피소드에 대한 자신의 분량을 받은 다음, 감독과 함께 앉아 "우리가 생각하는 것은 이것입니다.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특정 장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야 하는지에 대해 매우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거나 "썸네일 작업을 하고 돌아와서 검토해 보겠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매우 협업적인 과정이 진행되며, 그런 다음 자신의 스토리보드에 그리고 그리고 그리는 과정이 반복됩니다.

어떻게 샷을 구성할지 결정합니다. 어떤 샷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언제 클로즈업(Close Up)을 사용해야 하고 언제 롱샷(Long Shot)을 사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왜 주어진 상황에서 그것들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잘 이해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는 '파악' 과정으로 시작하며, 이후에는 점차적으로 반복적인 과정이 됩니다. 변경사항과 수정사항이 있고, 스토리보드 작업과 재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제가 작업했던 프로덕션 작업은 각기 다른 프로세스를 거쳤습니다. 심슨 가족은(The Simpsons) 스토리 아티스트가 직접 스토리 릴을 구성하고 발표했습니다. 퓨처 웜(Future Worm)도 비슷했는데, 보드 작업을 한 다음 대략적인 타이밍을 정하면 그 타이밍을 편집자에게 알려주는 방식이었죠. 덕테일즈에서는(DuckTales) 보드 아티스트가 타이밍을 정하지 않고 그림에만 집중했으며, 타이밍은 감독과 편집자의 권한이었습니다.

 

 

이 애니매틱에서 가장 작업하기 어려웠던 패널이나 장면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작업했나요?

가장 어려웠던 장면은 아마도 정글을 질주하는 장면이었을 겁니다. 전체 장면에 모든 3D 에셋이 필요했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는 곳에 배치해야 했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가장 어려웠습니다.

나는 그들이 달리는 장면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알아내고, 각 캐릭터들에게 빛을 발하게 하는 부분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들이 카메라에 가장 가까워지고, 개별적으로 주목받는 장면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저는 가지들이 어디에서 꼬여야 하는지, 바위와 가지, 넘어진 나뭇그루들을 어디에 배치해야 경주로가 공중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게 만들기 위해 종이 위에서 작업했습니다. 자동차가 달릴 수 있는 자연스러운 표면처럼 보이기를 원했습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논리적인 도전이 있었습니다.

드라이버 슬로우알라(위), 민키 골든(왼쪽 아래), 내쉬 캘로웨이(왼쪽 아래)의 미디엄 샷입니다.

 

 

캐릭터 디자인은 어떤 과정을 거쳐 진행되었나요?

  • 이 프로젝트를 위해 처음 디자인한 캐릭터는 지저분한 바이커처럼 생긴 건설 트럭 운전사 내쉬 캘로웨이(Gnash Calloway)였습니다. 두 번째 캐릭터는 밍키(Minki Golden) 골든이었어요.

    저는 던전 앤 드래곤을 많이 해봐서 그런 판타지의 원형에서 영감을 받아 캐릭터를 만들었습니다. 첫 번째 초안에서 민키는 반오크였고, 내쉬는 고블린과 비슷했습니다. 슬로우알라의(Slowala) 경우, 반은 나무늘보 반은 코알라 괴물인 비스트맨이 있으면 재미있을 것 같았어요.

    자동차도 캐릭터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배경 스토리에서 밍키는 광산 재산의 상속녀로 장비는 매우 세련되고 화려하지만 레이스 트랙에서 그야말로 '끝판왕'인 반면, 내쉬는 고철로 자동차를 조립하고 슬로왈라는 기술 천재이기 때문에 직접 만든 커스텀 자동차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캐릭터마다 각기 다른 작동 방식과 운전 스타일을 부여하는 것도 중요했습니다. 내쉬 캘로웨이는 경쟁자를 방해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 비열한 운전자에 가깝고, 밍키는 운전 기술을 중시하며 슬로우알라는 기술을 통해 장애물을 극복하려고 노력합니다.

    애니메이션을 보고 있노라면 어느새 이들이 모두 뒤뜰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스포일러를 해서 죄송합니다! 저는 모든 사람이 어떤 식으로든 공감할 수 있고 보편적으로 매력적일 수 있는 소재를 원했고, 그리고 그들의 경주를 외계 풍경에서 벌인다는 것이 재미있을 것 같았습니다.

 

어떤 장르를 가장 즐겁게 작업하시나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프로젝트는 액션 어드벤처 코미디입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장르죠.

어렸을 때 인디아나 존스, 슈퍼맨 영화, 구니스 같은 영화에서 영감을 받았는데, 이러한 액션 어드벤처 영화는 영화 전반에 코미디를 녹여내는 방식으로 작업합니다. 긴장감이 높은 장면들이 있지만 그런 장면들을 유머 감각적인 타이밍으로 잘라내는 것입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부분이에요.

관객에게 긴장감을 조성한 다음 코미디를 통해 그 긴장감을 완화시켜 누군가를 열광시키지 않도록 하는 것은 훌륭한 롤러코스터라고 생각해요. 관객이 거실에 앉아 있어도 무언가에 참여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하죠.

Race Around The Moon 스토리보드 패널.

 

 

감독이자 스토리보드 수정가로서 TV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경력을 쌓고 싶어하는 학생에게 한 마디 하신다면?

스토리 아티스트는 감독, 촬영 감독, 배우의 역할을 모두 수행해야 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샷을 언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스토리보드를 작성할 때 단순히 두 샷을 전환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 와이드 샷을 사용해야 하고 언제 미디엄 샷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영화 제작의 언어를 통해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의사소통해야 합니다.

시네마틱한 자료만 공부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진과 인체 드로잉에 대해 스스로 연구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인체 드로잉을 할 때는 같은 시점을 고집하지 마세요. 방 안의 다른 위치에서 그림을 그려보는 것을 시도해보세요.

예를 들어 방에서 인물 드로잉을 할 때는 바닥에 앉거나 몸을 높이 들어 올려 보세요. 바닥에 앉으면 업 샷을 연습할 수 있고, 의자에 서면 다운 샷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체 드로잉 수업에서는 모델이 무대 정면을 향해 서게 됩니다. 저는 옆에서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데, 더 흥미로운 시점을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다양한 샷을 그리는 방법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Storyboard Pro에서 추천하는 기능이 있나요?

저는 Timeline View를 매우 좋아합니다. 타임라인에 익숙해지면 모든 것을 직접 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에게 작업물을 맡기는 것도 좋지만, 타임라인과 모션 기능을 숙지하면 보드에 생동감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직접 편집해보면 특별한 매력을 더할 수 있습니다.

Race Around The Moon 애니매틱의 일부

 

 

특별히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기술이 중요합니다. 현실에 안주하여 "그래, 이 정도면 됐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항상 혁신을 시도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세요.

균형도 중요합니다. 계속 일만 하다 보면 인생 경험을 쌓을 시간이 없고, 인생 경험이 없으면 막상 일을 해야 할 때 참고할 만한 것이 없습니다. 특히 애니메이션에서는 자신의 많은 것을 작품에 담으려 할 때 진정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해본 일, 가본 장소, 살아온 삶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 존재하는 작업의 카피본만 가지고 있으면 안 됩니다.

자가격리 기간에 인터뷰를 진행하기 때문에 마지막 조언을 드리자면 최선을 다해 동기부여를 유지하라는 것입니다.

 

2023.06.02 - [툰붐] - 알 맥클레랜드가 '원펀맨 vs 뽀빠이'의 불가능한 액션 장면을 스토리보드에 그리는 과정

2023.05.31 - [툰붐] - 비대면 스토리보드 제작의 기술, 레오 가르시아의 이야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