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보드 프로 책 출간
저자는 1997년부터 2D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디지털 파트 실장으로 재직하며 툰붐 소프트웨어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툰붐의 소프트웨어를 처음 접한 이래로 계속해서 하모니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1년에는 한국에서 아시아 최초로 툰붐 하모니를 활용한 풀 디지털 애니메이션, 즉 페이퍼리스 애니메이션 제작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한국의 2D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 발전을 선도해 왔으며, 특히 툰붐 소프트웨어의 활용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애니메이션과 웹툰 분야의 책을 집필하면서 이러한 경험을 여러 산업에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젠, 영상을 제작하는 현장에서 스토리보드 프로는 빠질 수 없는 프로세스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주요 저서
『나도 웹툰 작가가 될 수 있다』 (혜지원, 2016)
『우리 시대 웹툰작가들의 생존기』 (다할미디어, 2017)
블로그
https://webtoonboom.tistory.com/
모든 건물에는 설계도가 있듯이 영화와 애니메이션과 같은 영상에도 설계도가 존재합니다. 그 설계도가 바로 ‘스토리보드’입니다. 이를 영화 업계에서는 ‘콘티’라고도 부릅니다. 모든 영상 제작의 기본은 탄탄한 설계도, 즉 ‘스토리보드’에서 시작됩니다.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성공적인 제작을 위해서는 각본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정확한 스토리보드가 필수적입니다.
글로벌 애니메이션 작업 환경에서 스토리보드 제작에 가장 많이 쓰이는 도구가 바로 캐나다의 회사 툰붐이 제작한 ‘스토리보드 프로(Storyboard PRO)’입니다. 툰붐은 2D 애니메이션 제작 소프트웨어인 하모니(Harmony)를 만든 회사로 유명합니다. 스토리보드 프로는 하모니와 연계해서 혹은 단독으로 사용 가능하며, 대본 스크립트를 스토리보드와 애니메틱으로 제작하는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 단계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책 『쉽고 빠르게 그리는 스토리보드 with 스토리보드 프로』는 국내에서 스토리보드 프로의 사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첫 도서입니다. 지금은 영상 시대인 만큼 스토리보드 작업자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져 가고 있습니다. 스토리보드는 단순히 그림을 잘 그린다고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연출력과 구상력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머릿속의 광경을 그대로 화면에 옮길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주는 스토리보드 프로의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현 시대의 애니메이터와 영상 제작자들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설국열차」, 「기생충」을 만든 봉준호 감독도 스토리보드를 상세히 그리기로 유명합니다. 잘 만든 스토리보드는 제작 프로세스 전체에 걸쳐 실수를 줄이고 제작자의 시간을 아껴 줍니다. 스토리보드를 통해서 완성할 작품의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대본 텍스트로는 이해되지 않는 구간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과정에서 작업자들이 스토리보드를 참고하여 영상을 제작해 나가고, 소통의 근거 자료로 사용합니다. 특히 영화와 애니메이션 업계에서는 대본을 시각화하는 스토리보드 아티스트가 제작 과정에서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포토샵이나 클립 스튜디오와 같은 그래픽 툴로 스토리보드를 그리고 이를 프리미어나 애프터이펙트 등의 영상 편집 툴에 옮겨 애니메이션을 만듭니다. 스토리보드 프로를 사용하면 그러한 번거로운 과정 없이 한 소프트웨어 안에서 드로잉과 영상 편집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으며, 업계 규격에 맞는 스토리보드 양식으로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한국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일하며 일찍부터 제작 환경에 툰붐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사용한 저자는 스토리보드 프로의 사용법을 단순히 설명할 뿐만 아니라,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활약하는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13명에게 직접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험과 기법에 대하여 질문했습니다. 넷플릭스, 디즈니, 마블, 워너브라더스, 카툰 네트워크, 니켈로디언 등에서 수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한 여러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스토리보드를 기반으로 애니메이터나 스토리보드 아티스트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스토리보드 프로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과 사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대답을 해 주었고, 이 책의 절반이 바로 그러한 내용입니다.
이 책은 총 다섯 가지 파트(시퀀스)로 이뤄져 있습니다.
첫 번째 시퀀스에서는 스토리보드와 스토리보드 프로의 개념에 대해 설명합니다.
두 번째 시퀀스에서는 스토리보드 프로를 인스톨하고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를 살펴봅니다.
세 번째 시퀀스에서는 프로젝트를 만들고 씬, 패널, 레이어에 대해 살펴봅니다.
네 번째 시퀀스에서는 비디오, 카메라, 3D 모델 삽입 등을 통해 애니메틱을 만드는 기능을 배웁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 시퀀스는 13명의 스토리보드 아티스트들이 설명하는 스토리보드 프로 사용법입니다. 아티스트들은 각자 노하우 Q&A를 통해 자신의 작품과 스토리보드 프로의 장점을 설명하고, 스토리보드 프로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이 책은 애니메이션과 영화의 스토리보드 작성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부터 이미 실무에서 활동 중인 전문가들까지 모두에게 유용한 가이드입니다. 스토리보드 프로를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스토리보드 작성을 배우고, 글로벌 애니메이션 업계의 표준 도구를 완벽히 익혀 여러분만의 독창적인 비전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