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걷는 아저씨, 5일 째

일상/하루하루

by gyaree 2019. 4. 29. 15:20

본문

반응형

양재천에서 이쁜 단어를 줍다.

2019.4..22 / 2만 보 달성

 


 

양재천에서 이쁜 단어를 주었다.

조팝나무는 우리나라 전역의 산과 들에서 자라는 낙엽활엽관목이다. 생육특성은 반그늘 혹은 양지바른 곳의 어떤 토양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이다. 키는 1~2m이며, 잎은 타원형으로 마주나고, 길이는 2.0~3.5㎝로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꽃은 백색으로 길이가 약 1.5㎝ 정도로 전년도 생겼던 짧은 가지에서 4~6개의 작은 꽃들이 뭉쳐서 핀다. 전년도 가지에서 생긴 윗부분의 측지는 모두 꽃이 핀다. 열매는 5~9월경에 익으며 길이 0.3~0.4㎝ 정도이다. 이른 봄 고속도로나 국도 주변에 흰 구름처럼 핀 꽃이 있다면 분명 “조팝나무”이다. 도로변에 많이 심는 이유 중 하나는 오염에도 강하고 꽃이 진 후 잎이 나와 상대편 차선의 빛을 차단하는 효과도 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리기 때문이다. 관상용으로 쓰이며, 어린잎은 식용, 뿌리는 약용으로 쓰인다. -  [네이버 지식백과]   조팝나무  (야생화도감(봄),  2010. 4. 10., 정연옥, 박노복, 곽준수, 정숙진)

 


걷다 보면 눈에 담지 않으려 해도 저절로 몸이 먼저 반사작용을 일으켜 시선이 돌아간다. 그것은 바로 봄의 꽃과 나무 때문이다. 걷다가 유난히 힘든 날이 있다. 왜 그런지 이유는 모르겠지만 몸에서 이상한 신호를 내보낸다. 무겁다. 무언가 어제와 다르다. 더 힘들게 느껴지는 날. 길가에 화사하게 핀 이름 모를 꽃이 나의 속도를 점점 늦춘다. 내가 본격적으로 걷기라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 길바닥의 꽃은 그냥 꽃이었다. 다시 말해 눈길 한 번 주고 지나치는 존재에 지나지 않았다. 그것들의 존재에 질문하지 않았다. 가수 양희은이 후배를 만나면 꼭 하던 말. "네 이름은 뭐니?" 나는 그렇게 묻지 않았다. 내게는 이름 모를 꽃에 불과했다. 부지불식간에 휙 하고 지나가 버린 시간. 꽃 이상의 아무 존재도 아니었다. 그런데 요즘 걷다 보니 나의 행동이 조금씩 바뀌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회사에 늦지 않기 위해 정해진 속도와 템포로 두 시간 남짓 걸어간다. 그러다 보면 이쁜 꽃을 보고서도 지나치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면 뭔가 께름칙한 찝찝함이 밀려온다.

 

'아! 저 꽃은 뭐였을까? 이름이 뭘까?'

 

내 뒤로 멀어져 가는 꽃을 그리며 못내 아쉬운 감정이 찌꺼기처럼 남는다. 곰곰이 생각해본다. 나는 왜 이쁜 꽃을 보고서도 그냥 지나쳤을까. 해답은 마음의 여유가 없었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잠깐의 멈춤' 긴 시간도 아니다. 길어야 20여 초의 짧은 시간만 투자하면 발전된 핸드폰의 기술로 꽃의 정체를 알 수 있는데도. 이 세상에 내가 알지 못했던 존재를 하나씩이라도 지워나갈 기회를 마다하면서. 급하고 바쁘다는 핑계로 둘러대기 바빴다.

 

살아가면서 항상 무언가에 쫓기듯이 급박한 삶을 살아내고 있다. 뒤로 돌아볼 겨를 없이 말이다. 그렇다고 제대로 앞을 바라보고 걷는 것도 아닌 삶. 내가 지나갔던 자리에 무엇이 남았을까. 창피하지만 한 번도 그런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 무언가 하나라도 더 얻으려고도 모르는 것을 알려고도 하지 않았다. 모르면 모르는 대로 살아도 불편함이 없었으므로. 아니 불편함을 알면서도 묵인하면서 살아왔다는 것이 더 솔직한 표현이다. 오랜 시간이 흘러서야 내 손에 쥔 게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남보다 절박하지 않아서, 남보다 열정이 없어서, 남보다 똑똑하지 못해서. 이 모두가 나의 문제가 아닌 타인이 잘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라고 생각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내가 수없이 지나친 이름 모를 사물들. 알고 싶은 마음도 없었을뿐더러 알려고도 하지 않았다. 짧은 시간이라도 한 번 멈춰 서서 돌아볼 여유를 주었다면 어땠을까. 남들보다 많이 뒤처져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지금까지 모른 채로 걸어온 길을 더듬어 봤더라면.

 

지금 내가 걷는 양재천 길. 이 길 위에 있는 모든 사물을 헤아릴 수는 없다. 그렇지만 알면서 걷는 것과 모른 채로 걷는 것이 다르다는 것을 이제는 알게 됐다. 알면서 얻어지는 행복감.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좋다. 내가 알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급하고 바쁘더라도 한 번쯤 돌아볼 여유. 어차피 내 앞에 걸어가는 사람은 아무도 보이지 않는 양재천 길. 상대방이 보이지 않기에 더욱더 조급하지도 서두를 필요 없이. 이 길에서 나는 꽃과 나무의 이름을 얻었다. 지금까지 모르고 지나쳤던 이쁘고 화사하게 활짝 핀 꽃과 나무. 지치고 힘든 나에게 에너지를 주는 봄의 꽃. 새로운 단어를 줍는 길. 양재천에서 여미한 단어를 주었다. 

 

내일 너를 다시 만난다면 너의 이름을 꼭 불러줄게. 

 

 

 

나무쑥갓(마가렛트) / 국화과 쌍떡잎 식물
튤립
튤립

 


2019/04/18 - [일상/하루하루] - 걷는 아저씨 첫째 날 18,610보

 

걷는 아저씨 첫째 날 18,610보

걸으면 변할까? 배나영의 보이스 플러스 유튜브에서 [걷는 남자, 하정우]를 들었다. 맞다 우리가 아는 그 배우, 일명 하대갈. 하정우다. 절대 비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책에서 별명이 하대갈이라고 분명히 밝혔..

webtoonboom.tistory.com

2019/04/22 - [일상/하루하루] - 걷는 아저씨, 2일 째 18,879보

 

걷는 아저씨, 2일 째 18,879보

비둘기 식당 "애들아! 이리 와봐. 여기 뷔페 장난 아니야. 먹을 게 엄청 많아. 종류도 다양하다. 음식 이름은 모르겠지만 우리가 먹던 벌레와 완전히 다르다고. 노랑, 빨강, 연보라, 하양, 주황색도 이쁘고 넘쳐..

webtoonboom.tistory.com

2019/04/24 - [일상/하루하루] - 걷는 아저씨, 3일

 

걷는 아저씨, 3일

힘들지 않아! 더 걸어야 해! 이게 뭐라고. 너는 그냥 걷는 것뿐이라고. 주말 토요일. 쉬는 날이라 걷기도 하루 쉬어볼까 하는 게으른 생각이 들었다. 이틀 걸었더니 발목도 욱신. 예전에 접질린 오른쪽 복숭아뼈..

webtoonboom.tistory.com

2019/04/25 - [일상/하루하루] - 걷는 아저씨, 4일

 

걷는 아저씨, 4일

버스 노선 따라가는 길 그 하얀 문을 열고 들어갔다. 지나가는 버스를 보면서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다. '저 버스를 따라 걸어보면 어떨까?' 내가 타보지 않은 버스를 타고 가보지 않은 동네로 가는 상상. 무작..

webtoonboom.tistory.com


우리 시대 웹툰작가들의 생존기 - STYING ALIVE
국내도서
저자 : 박인찬
출판 : 다할미디어 2017.04.25
상세보기
나도 웹툰 작가가 될 수 있다
국내도서
저자 : 박인찬,박세기
출판 : 혜지원 2016.05.07
상세보기
반응형

'일상 > 하루하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걷는 아저씨, 7일  (0) 2019.05.02
걷는 아저씨, 6일  (0) 2019.04.30
걷는 아저씨, 4일  (0) 2019.04.25
걷는 아저씨, 3일  (0) 2019.04.24
걷는 아저씨, 2일 째 18,879보  (0) 2019.04.22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