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깨꽃! 아니야, 사루비아라고 불러 줄게. 걷는 아저씨, 24일

일상/하루하루

by gyaree 2019. 5. 31. 17:14

본문

반응형

2019.5.11 / 11,393보

 

 


 

깨꽃! 아니야, 사루비아라고 불러 줄게

깨꽃(사루비아)

미안하지만 이 꽃은 내 어릴 적 간식이었다. 심지어 이쁜 이름을 불러주지도 않고 빨간 꽃잎을 따서 쫍쫍쫍 소리를 내며 꿀만 빨아 먹었고 바닥에 내버린 꽃이다. 어릴 때는 이 꽃의 이름도 몰랐다. 나를 포함해 친구들 누구도 이 꽃의 이름을 아는 아이는 없었다. 그저 꿀 따먹는 꽃. 일명 '꿀단지 꽃'이라고 불렀다. 친구들과 이 꽃이 피어 있는 곳을 발견하기라도 하는 날에는 곧바로 100m 전력 질주가 시작된다. 서로 먼저 많이 먹겠다는 욕심에 쏜살같이 달려든다. 공짜는 아이들도 환장하게 만든다는 진리를 아마도 이때 알게 된 것은 아닐까. 뜀박질이 느린 나는 고작 몇 개의 꽃잎만 얻어 그 작은 꽃잎을 있는 힘껏 쪽쪽 빨아댔다. 동작이 잽싼 녀석들은 두 손에 한 움큼 쥐고서 만찬을 즐기는데, 나는 몇 개 얻은 꽃잎이 아까워 꽃의 꿀을 한 톨도 남기지 않겠다는 의지로 흡입했다. 꽃잎을 많이 딴 녀석들은 대충 서너 번 꿀을 빨아 먹더니 땅바닥으로 내뱉었다. 승자의 거만함을 유세 부리듯 맛있게 쫍쫍 큰 소리를 내며 요란스럽게 빨아대던 녀석들. 우리들은 꿀벌의 식량을 먹어치우며 마냥 즐거워했다.

 

양재천 우면교 근처에서 이 꽃을 만났다. 내가 맛있게 따 먹던 바로 그 꽃 같았다. 어렴풋하게 어린 시절 꽃잎을 따던 내 손이 오버랩됐다. 똑하고 뜯어내는 감촉. 끝이 하얗고 투명한 꿀이 대롱대롱 매달려 있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올랐다. 정말 달콤했던 꿀단지. 그런데 나는 아직도 이 꽃의 이름을 모른다. 문득 미안한 마음이 드는 건 왜일까. 어릴 적 내게 달콤한 기억을 심어준 그 꽃의 존재를 알려고도 하지 않았다는 것에 부끄러움이 밀려왔다. 40여 년이 지나서야 이 꽃의 이름을 알고 싶어 검색했다. 

 

'깨꽃'

 

난생처음 듣는 낯선 이름이었다. 꿀을 따 먹던 기억과 사뭇 다른 이름. 꿀을 담고 있는 꽃인데 깨꽃이라니. 심지어 과명도 꿀풀과라고 나와 있다. 어딘지 모르게 어색했다. 어디를 봐도 깨가 쏟아질 것 같지는 않다. 저 빨간 꽃에 깨보다는 꿀이 더 어울리지 않을까. 도대체 깨꽃이 뭐람. 어린 시절 기억과 너무 다르고 도저히 납득이 되지 않아 다시 검색했다. 분명히 꿀단지에 어울릴만한 또 다른 이름이 있을 거라고. 깨꽃은 내 어릴 적 달콤한 기억을 깡그리 지워버리는 지우개 같은 느낌이랄까. 검색 결과가 핸드폰 액정화면에 떴다. 역시 다른 이름이 있다.

 

'샐비어(Salvia), 사루비아'

 

샐비어는 몰라도 사루비아는 익히 들어본 이름이다. 이제야 꿀단지 꽃에 어울리는 느낌이 든다. 뭐 꼭 영어 발음이라고 해서 그런 느낌이 드는 건 아니다. 꿀이라는 단어에 조금 더 어울리는 쪽은 깨꽃보다는 사루비아가 아닐는지. 아무튼 나는 40여 년 만에 꿀단지 꽃의 정체를 알게 되어 미안한 마음은 사라졌다. 이제라도 너의 존재를 알았으니 꿀단지 꽃이 아닌 사루비아로 불러 줄게. 우리말 깨꽃으로 부르고 싶지만, 이 꽃만큼은 사루비아라고 부르고 싶다. 그리고 네 안에 머금고 있는 맛있는 꿀을 쫍쫍 소리를 내며 빨아먹으며 옛날을 회상하고 싶다. 하지만 이제 쑥스럽다. 나이가 든 탓일까? 그래도 너의 존재를 정확히 알게 된 것만으로도 만족한다. 너의 달콤한 꿀을 그때처럼 쫍쫍 소리를 내며 빨아 먹지는 못하지만.

 

 


2019/05/30 - [일상/하루하루] - 양재천에서 터득하는 인생. 걷는 아저씨, 23일

 

양재천에서 터득하는 인생. 걷는 아저씨, 23일

걸으면서 인생 공부 정말 더운 날씨다. 걷기로 했으니까 더워도 참고 견디며 걸어야 한다. 나는 지금 영동 3교 바로 아래를 지나간다. 햇볕을 피해 양재천에서 가장 시원한 길을 걷고 있는데도 등에서 땀이 흐른..

webtoonboom.tistory.com

2019/05/29 - [일상/하루하루] - 양재천 아침에 만난 아름다운 새, 걷는 아저씨 18일

 

양재천 아침에 만난 아름다운 새, 걷는 아저씨 18일

양재천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태 "오빠! 쟤 또 왔어. 저기, 저기!" 드디어 이 녀석의 아름다운 자태가 드러났다. 내가 생각하는 양재천의 명물은 왜가리다. 이 새는 흔하게 볼 수 있는 새가 아니다. 내가 동물원에..

webtoonboom.tistory.com

2019/05/28 - [일상/하루하루] - 유리창 안에서 바깥을 바라보던 아이. 걷는 아저씨, 22일

 

유리창 안에서 바깥을 바라보던 아이. 걷는 아저씨, 22일

유리창 안에서 바깥을 바라보던 아이. 베란다 유리창 안에서 한 아이가 바깥을 바라보고 있다. '삼한사미'라고 들어봤나요? 삼일은 춥고 사일은 미세먼지라는 말입니다. 겨우내 짜증스럽던 미세먼지가 봄에도 여..

webtoonboom.tistory.com

2019/05/27 - [일상/하루하루] - 꽃은, 이곳에 있기에 아름답다. 걷는 아저씨, 21일

 

꽃은, 이곳에 있기에 아름답다. 걷는 아저씨, 21일

천천 투어를 떠나요! 개봉박두! 양재천에 별개 다 생겼다. 배가 뜨려면 적어도 이름에 '강(江)'자가 붙어야 하는 거 아닌가. 그런데 이곳은 그냥 하천이다. 하천 중에서도 수위가 아주 낮은 하천에 지나지 않는..

webtoonboom.tistory.com


우리 시대 웹툰작가들의 생존기 - STYING ALIVE
국내도서
저자 : 박인찬
출판 : 다할미디어 2017.04.25
상세보기
나도 웹툰 작가가 될 수 있다
국내도서
저자 : 박인찬,박세기
출판 : 혜지원 2016.05.07
상세보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