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earl Low의 킥스타터를 활용한 클라우드 펀딩 애니메이션

툰붐

by gyaree 2024. 2. 14. 14:50

본문

반응형

인터뷰 원문

 

Pearl Low on building momentum for WHEELS & ROSES

WHEELS & ROSES is a magical girl coming-of-age story set in the fast-paced world of roller derby.

www.toonboom.com

"WHEELS & ROSES"는 롤러 더비의 빠른 세계에서 벌어지는 매혹적인 소녀 성장 이야기입니다. Orange Blossom Studios가 제작하고 L.A.를 기반으로 하는 예술가 Pearl Low가 주도하는 이 독립 프로젝트는 현재 Kickstarter에서 진행 중입니다. 이 캠페인의 목표는 출연진과 제작진에게 출연료를 지급하면서 TV 파일럿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Pearl Low은 이전에 오스카 수상작인 'Hair Love'의 스토리보드와 Cartoon Network의 'Craig of the Creek'에서 작업한 경험이 있습니다. 전문적 경험과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 트릭에 대한 애정을 결합하여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하고 모든 역경을 극복하는 이야기를 통해 휠스 앤 로즈(WHEELS & ROSES)의 마법 같은 세계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Pearl과 함께 인디 프로덕션의 부상, 크로스컬처적 예술적 영향, 그리고 창작자들이 애니메이션 기술을 사회 운동과 결합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처음에 '세일러문과 롤러 더비의 만남'이라고 설명했는데, 콘셉트가 너무 재미있었어요. 휠즈 앤 로즈는 현재 얼마나 제작되었나요?

Pearl: 현재 완전히 완성된 것은 트레일러입니다. 애니메이션은 제작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실제로 실현하고 등록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입니다. 우리 모두 개념적으로는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막상 독립적으로 이 일을 시작하면 "와, 이건 정말 큰돈이구나!"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내 팀의 사람들에게 최대한 조합 임금을 지급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3년에는 일 년 중 대부분을 실직 상태였기 때문에 힘들었습니다. 제가 내린 타협안은 킥스타터 트레일러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어떤 비주얼을 기대할 수 있는지, 어떤 스타일을 기대할 수 있는지 맛보게 하고, 더 많이 만들 수 있도록 자금을 모으는 것이었습니다!

 

 

 

 

마법 소녀 애니메이션의 영향도 있지만 롤러 더비가 토너먼트 아크라는 전제하에 미국적인 미학도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쇼의 콘셉트에 영감을 준 것은 무엇이며, 어떤 영향을 받고 있나요?

Pearl: 롤러스케이트와 리듬댄스라는 의미에서의 롤러스케이트가 첫 번째 영감의 원천이었던 것 같아요. 2018년쯤 롤러스케이트를 타기 시작했는데, 롤러스케이트를 소재로 시리즈를 만들면 멋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 인생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스포츠 애니메이션과 마법소녀 애니메이션입니다. 저는 스포츠가 다양한 사람들의 개인으로서의 여정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정말 좋은 그릇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커뮤니티 환경을 탐색하고 사람으로서 성장하는 방법을 배우기도 하죠. 

저는 많은 스포츠 프로그램, 예를 들어 '테드 라소(Ted Lasso)'와 같은 프로그램들이 스포츠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실제로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퀴어, 마술,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는 등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주제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스포츠를 생각했어요. 롤러더비에서는 체형, 크기, 성별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습니다. 꼭 식스팩을 가진 사람일 필요는 없죠.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폭이 넓기 때문이죠. 저는 롤러더비라는 스포츠에 포함된 커뮤니티 유형이 저와 정말 잘 맞았기 때문에 롤러더비에서 영감을 얻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마법 소녀 콘텐츠는 항상 제가 정말 좋아하는 콘텐츠입니다. 저는 제가 출연하는 모든 쇼의 모든 장면에 마법을 불어넣으려고 노력해요. 순수하게 마법 소녀 프로그램만 작업한 경험은 많지 않기 때문에 일종의 자기 방종적인 영감의 원천이었어요. 저는 '"좋아하는 두 가지를 합쳐보자: 스포츠 애니메이션과 마법 소녀 애니메이션. 이것을 함께 융합한 장르를 만들어 보자"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2019년에 [WHEELS & ROSES]를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에는 실제로 넷플릭스에게 이 쇼를 옵션으로 제공했고, 그들과 개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결국 방송이 중단되었지만 제가 제안했던 오리지널 콘텐츠는 다시 저에게 돌아왔어요. 저는 이렇게 생각했죠. 그래도 이걸로 뭔가 해보고 싶어요."라고 생각했죠. 제가 이 일을 하기로 결정한 시점은 2023년이었는데, 그때는 시간이 있었죠. 모두가 대규모 해고를 겪고 있었죠. 저는 이런 종류의 이야기를 만드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을 수 있었습니다. 

시각적으로는 인터넷에서 사람들이 "Craig of the Creek meets Sailor Moon처럼 보인다"고 말했는데, 킥스타터를 시작하기 전에는 카툰 네트워크에서 Craig of the Creek을 그렸었거든요. 그래서 제 그림 스타일은 제가 방금 떠난 쇼와 매우 연결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의 많은 부분은 여전히 Cartoon Network의 둥근 스타일의 잔재가 많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조금은 다르게 그림을 그리죠. 업계 때문에 지우려고 애썼던 제 애니메이션 성향에 좀 더 기대려고 노력 중이에요. 애니메이션이 좋은 의미로 많이 회자되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하지만 지금은 "아니, 정말 하고 싶다"고 생각해요. 이 트레일러는 여전히 Cartoon Network의 추억을 떠올리게 할 수 있지만, 앞으로는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이런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가요?

Pearl: 네, 처음이에요! 제 커리어의 대부분을 스토리 부서에서 일했습니다. 그래서 스토리 리비전리스트였고, 그 후에는 스토리보드 아티스트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에 크레이그 오브 더 크릭 작업을 시작했을 때, 이 프로그램은 이사회가 주도하는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에 글쓰기 작업도 할 수 있었어요. 그래서 에피소드를 써본 경험이 조금 있었죠. 2023년 휠스 앤 로즈를 제작하기 시작할 당시에는 연출이나 조감독 같은 리더십 기회를 얻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업계 상황 때문에 지금은 그런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어요. 그래서 이번 킥스타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이유 중 하나는 메이저 스튜디오에서는 찾을 수 없는 연출 기회를 얻고 제가 추구하는 경험을 쌓기 위해서입니다.

인디 감독으로서 정말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부족한 지식을 채울 수 있는 팀을 구성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애니메이터였던 다른 사람들에게 연락을 취했고, 다른 작곡가에게 연락을 취하기도 했죠. 배경 작업은 제 전문 분야가 아니고 음악 작업도 제 전문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면서 배울 수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킥스타터와 트레일러에 대한 지금까지의 반응은  어떤가요?

Pearl: 매우 긍정적이었어요. 카드캡터 사쿠라, 세일러문 등 [마술소녀] 쇼를 보고 자란 우리 세대의 많은 사람들이 이제 어른이 된 것 같아요. 우리는 모두 성장했고 서양 업계에서 마법 소녀 쇼를 기다려왔어요. 그래서 제가 받은 반응은 '세상에, 드디어! 장르를 넘나드는 이런 쇼가 정말 좋아요! 내가 대표되는 느낌이에요!"

또 많은 동료들도 긍정적인 응원을 많이 해주고 있어서 정말 기분이 좋아요. 커뮤니티에서 제가 만든 콘텐츠가 인정받는다는 건 언제나 멋진 일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지금까지 긍정적인 반응에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Pearl Low가 제공한 사하라와 그녀의 롤러 더비 팀이 등장하는 휠스 앤 로즈 트레일러의 스토리보드 프로 스크린샷입니다.

 

 

 

 

 

킥스타터 캠페인 페이지에서는 시청자가 휠스 앤 로즈에서 기대할 수 있는 표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이 시청하는 프로그램에서 다양성과 포용성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어요?

Pearl: 다양한 계층을 표현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연령별로 보면 서양 업계에서는 여자아이들이 열세 살이 되면 만화를 보지 않는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대신 애니메이션을 보러 간다고 하는데, 애니메이션에는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것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그 연령대를 위한 <WHEELS & ROSES>를 통해 그 격차를 해소하고, 실제로 그 시청자를 위한 무언가를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번 작품에서 퀴어 캐릭터를 소개하는 것은 저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캐나다 출신이지만, 여기 미국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퀴어와 트랜스 성소수자의 가시성을 지우고 권리를 침해하는 움직임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저는 화면 속에서 자신을 볼 자격이 있고, 마법같은 능력이나 멋진 스포츠 애니메이션 속에서도 자신을 볼 자격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그들 또한 우리 공동체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저에게 다양성이란, 제가 개인적으로 탐색하는 커뮤니티의 유형을 반영하고 "이것이 현실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고, 그들은 스포츠의 일부이거나 이 클럽의 일부입니다. 그들은 제 친구입니다. 옆집 이웃이기도 하죠. 저는 이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그들과 함께 커뮤니티를 이루고 있죠. 하지만 예술을 창작할 때는 이를 의도적으로 반영해야 합니다.

 

 

 

킥스타터를 통해 휠즈 앤 로즈를 크라우드 펀딩하기로 결정하셨습니다. 이전에 넷플릭스에서 이 프로젝트를 고려한 적이 있다고 말씀하셨죠? 크라우드 펀딩을 결정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Pearl: 저는 2018년에 제 개인 만화인 "Tension"을 위해 Kickstarter를 진행했는데, 그 경험이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시도해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요즘에는 미디어를 공유하는 것이 여전히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인공 지능이 다양한 소셜 미디어에서 모든 아트를 스크래핑하기 시작하면서 홍보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그러나 크라우드펀딩 프로세스는 실제로 커뮤니티를 포함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전히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게 제가 말하려는 대상입니다. 그것이 제가 육성하려는 것입니다. 그래서 Kickstarter가 그 미션과 정말 일치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세금 공제 가능한 후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경로가 제게 합리적인 것으로 느껴졌습니다.

휠 앤 로즈 트레일러의 스토리보드 프로 스크린샷으로, 레이어 이름을 지정하고 장면을 구성하는 Pearl Low의 접근 방식을 보여줍니다.

 

 

 

 

인디 프로덕션에서 작업하는 것이 스튜디오 프로덕션에서 작업하는 것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어깨에 짊어져야 할 책임이 훨씬 더 많지만 표현의 자유도 훨씬 더 많을 것입니다.

Pearl: 저도 그것에 동의합니다. 표현에 대한 훨씬 더 많은 자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에게는 매우 자기 허락적인 과정입니다. 함께 일할 사람을 선택할 수 있고, 미적인 요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전에 대한 타협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정말 좋았습니다. Netflix와 개발할 때 들었던 한 가지 의견은 그 당시에는 너무 장르를 혼합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독립적으로 무언가를 하는 경우에는 그런 점을 타협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정말 좋았습니다.

하지만 메이저 스튜디오와 여기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저는 여러 가지 모자를 써야 하는 독립적인 길을 걷고 있습니다. 프로듀서, 편집자, 작가, 스토리보드 작업자까지 해야 하죠. 정말 다양한 일을 하고 있죠. 금전적인 지원은 확실히 다르죠. 

그리고 주변에서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는 경험 많은 사람이 반드시 있는 것도 아니죠. 스튜디오에서는 '아, 이 부서장에게 물어봐야겠어'라거나 인맥을 통해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독립적인 경로에서는 제가 직접 일을 해결하고 동료들에게 멘토링을 구해야 했습니다.

또한 2023년은 많은 사람들이 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자유 시간이 많았던 이례적인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5년 전이었다면 사람들이 생업에 종사하면서 부업으로 킥스타터 프로젝트를 진행했기 때문에 훨씬 더 느린 과정이었을 거라고 생각해요.

 

 

 

 

지금까지 팀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Pearl: 현재 저희 팀은 트레일러를 제작한 팀입니다. 펀딩에 성공하면 팀을 확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지금은 스토리보드, 연출, 편집, 제작, 관리 등 모든 일을 저 혼자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D 애니메이터인 리 크리(Li Cree)가 있습니다. 그리고 배경 디자인과 배경 페인트를 담당하는 Marie Morel과 Grace Nicoletti, 그리고 비주얼 개발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작곡가이자 음향 효과 디자이너인 폴 프레이저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두 가지 일을 겸하고 있습니다. 리는 합성 작업과 애니메이션 작업을 병행했죠. 그녀는 그 일을 할 줄 알고 정말 잘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디 프로젝트이기 때문이기도 하죠. 우리는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있습니다. 폴도 마찬가지입니다.

폴은 원래 작곡가입니다. 그는 저에게 "음향 효과 디자인을 한동안 해본 적이 없어서 다시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라고 말했죠. 하지만 그는 정말 잘 해냈어요. 그래서 그는 여러 가지 일을 했죠. 

또한 목소리 연기를 맡은 애슐리 응우옌-듀잇(Ashley Nguyen-Dewitt)도 있습니다. 그리고 성우인 로린 알렉산드라(Lauryn Alexandra)가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함께 일하고 있는 비영리 단체인 레전드 애니메이티드에서 일하는 레슬리 에제(Leslie Ezeh)가 있습니다. 총 여덟 명입니다. 

번역가도 두 명 있습니다. 미시마 키탄(Mishima Kitan)은 캠페인 사이트의 일부 설명을 일본어로 번역했습니다. 그리고 제 프로젝트를 위해 광둥어 번역을 해준 두 사람이 모인 The Outcasts가 있습니다. 정말 멋졌어요.

Pearl Low가 제공한 휠즈 앤 로즈 트레일러의 배경 페인트 러프입니다.

 

 

 

 

일본어와 광둥어를 사용하는 시청자를 대상으로 휠즈 앤 로즈를 마케팅하는 것은 항상 계획의 일부였나요?

Pearl: 네, 구글 번역이 이상한 상황이 되지 않도록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언어로 이 캠페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유색인종 및 퀴어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었던 이니셔티브의 일환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미시마 키탄도 바이너리가 아닌 퀴어이고 일본어 번역을 맡게 되었죠.

또 다른 스튜디오와 협력하는 것이 목표 중 하나입니다. 일본이나 프랑스, 또는 세계 다른 곳의 다른 스튜디오와 협력하게 된다면, 그들이 자국어로 번역하는 것이 멋질 것 같습니다.

 

 

 

 

킥스타터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아티스트들에게 노조 임금을 지급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입니다. 예술가들의 현재 근로 조건과 더 나은 조건을 위한 선언의 중요성에 대해 조금 이야기해 주실 수 있나요?

Pearl: 애니메이션 업계에 종사하는 제 입장에서 항상 어려웠던 점 중 하나는 문화적 불균형입니다. 스튜디오는 우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우리는 그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튜디오는 대담한 행동을 많이 하는데 우리는 그저 소모품에 불과하죠. 2023년과 2022년에도 여러 스튜디오가 합병되고, 다양한 미디어 매체의 선택지가 줄어들고, 수많은 프로그램이 취소되고,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이미 존재하던 사람들의 작품이 삭제되는 등 많은 합병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더 이상 다른 곳에서 구매하거나 볼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가족이 있지만 이 프로젝트를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것이 취소되어 일자리가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현재 정말로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고 의도치 않게, 스튜디오가 아티스트에 대한 모든 삭감과 배려를 하지 않고 우리의 삶을 불안정하게 만들면서 인디 운동이 더 강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에게는 여전히 아이디어가 있고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기 때문이죠. 우리는 들어야 할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문적인 기술인데도 여전히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다는 사실이 저를 놀라게 합니다. 보상을 받는 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물가가 비싼 도시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L.A.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는 미국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닙니다. 인도나 한국 같은 곳에서 아웃소싱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200명 이상의 일자리가 사라진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우리에게 의지해 일을 맡겼으니까요. 일거리가 없으면 그들은 어떻게 할까요? 그것도 정말 어려운 일이죠. 그래서 다시 스트레치 목표로 돌아가서 사람들에게 일한 만큼의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또한 휠즈 앤 로즈의 수익금 중 일부가 LA와 그 주변의 원주민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데 쓰인다는 소식도 들었어요. 자신의 직업인 애니메이션과 활동주의를 결합하기로 결정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Pearl: 개인적으로 저에게 예술과 활동은 같은 의미입니다. 저는 이곳에 정착한 사람으로서, 그리고 이곳에 새로 정착한 사람으로서 이곳 출신이 아닌 제가 어떻게 보답할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식으로든 원주민 예술가들을 지원하고 싶어요. 그들의 관점이 필요하거든요.


시작할 준비가 되셨나요? 휠즈 앤 로즈의 킥스타터 페이지에서 제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캠페인을 후원하세요!
더 보고 싶으신가요? 오렌지 블로썸 스튜디오의 최신 소식을 확인하려면 유튜브에서 팔로우하고 웹사이트를 방문하세요. Pearl Low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포트폴리오를 방문하세요.

 


2024.02.06 - [툰붐] - 스크린크래프트 웍스와 함께하는 국제적인 멘토링 기회

 

스크린크래프트 웍스와 함께하는 국제적인 멘토링 기회

인터뷰 원문 Elizabeth McIntyre on supporting underrepresented talent with ScreenCraft Works - Toon Boom Animation ScreenCraft Works is a not-for-profit organization based in the U.K. which connects television and film professionals in below-the-line r

webtoonboom.tistory.com

2024.02.05 - [툰붐] - 혼합 미디어 애니메이션 Drifter

 

혼합 미디어 애니메이션 Drifter

인터뷰 원문 Joost Jansen on exploring mixed-media animation in Drifter Drifter is a stylish, space-faring short film from Joost Jansen, a talented Belgian animator, art-director and director. www.toonboom.com 드리프터(Drifter)는 주스트 얀센(

webtoonboom.tistory.com

2024.02.01 - [툰붐] - 스토리보드 프로와 함께하는 라이브 스토리보드

 

스토리보드 프로와 함께하는 라이브 스토리보드

인터뷰 원문 The Mighty Pie on orchestrating the visual storytelling in U.Me - Toon Boom Animation U.Me is a musical told in vivid animation by Dan Masterston and his team at The Mighty Pie Creative Studio. www.toonboom.com 팬데믹의 한 가지 긍

webtoonboom.tistory.com

2024.01.11 - [툰붐] - 툰붐 하모니로 만드는 세계에서 가장 유연한 팔 리깅 스킬

 

툰붐 하모니로 만드는 세계에서 가장 유연한 팔 리깅 스킬

인터뷰 원문 Lindsay Knowler on rigging the world's most flexible arm Lindsay Knowler is an 2D rigging expert, trainer and pipeline consultan who helps animators build the skills they need to succeed. www.toonboom.com 린제이 놀러(Lindsay Knowler)

webtoonboom.tistory.com

2024.01.10 - [툰붐] - 캐나다의 여성 애니메이션 협회, 그리고 Ostinato를 제작한 몰리 라쿠르시에르와 소니아 퓨리에의 이야기

 

캐나다의 여성 애니메이션 협회, 그리고 Ostinato를 제작한 몰리 라쿠르시에르와 소니아 퓨리에의

인터뷰 원문 Molly Lacoursière and Sonia Furier on producing Ostinato in WIA's Animation Career EXCELerator Production still from Ostinato provided by Women in Animation Vancouver. www.toonboom.com 2023년 11월, 넷플릭스와 밴쿠버 여성 애

webtoonboom.tistory.com

2023.12.27 - [툰붐] - 캐나다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Tonic DNA

 

캐나다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Tonic DNA

인터뷰 원문 Tonic DNA on turning Santa into a karate-chopping ninja The studio’s most recently-released project was their 2023 holiday short, where Santa Claus is confronted by a team of Ninjas. www.toonboom.com Tonic DNA은 몬트리올에 기반

webtoonboom.tistory.com

2023.12.21 - [툰붐] - 사무라이잭 스타일의 새로운 애니메이션 "Godspeed"

 

사무라이잭 스타일의 새로운 애니메이션 "Godspeed"

인터뷰 원문 Olan Rogers on chasing the storm behind Godspeed - Toon Boom Animation Godspeed, created by an intrepid team led by Olan Rogers, is a thrilling upcoming production that follows a scientist chasing perfect storm. www.toonboom.com 올란 로

webtoonboom.tistory.com

2023.12.21 - [툰붐] -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스파이더버스의 놀라운 2D 애니메이션 비하인드 스토리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스파이더버스의 놀라운 2D 애니메이션 비하인드 스토리

인터뷰 원문 Behind the amazing 2DFX in Spider-Man: Across The Spider-Verse To showcase the spectacular abilities of multiversal Spider-Men, Sony Pictures Animation called on an amazing team of effects animators. www.toonboom.com 스파이더맨: 어

webtoonboom.tistory.com

2023.12.06 - [툰붐] - 식스틴 사우스의 신작 애니 "스티브라는 이름의 말"

 

식스틴 사우스의 신작 애니 "스티브라는 이름의 말"

인터뷰 원문 Sixteen South saddles up with A Horse Named Steve Belfast-based animation studio Sixteen South is developing a 2D animated series based on popular Canadian kids’ book, A Horse Named Steve. www.toonboom.com 벨파스트에 본사를 둔

webtoonboom.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