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혼합 미디어 애니메이션 Drifter

툰붐

by gyaree 2024. 2. 5. 18:17

본문

반응형

인터뷰 원문

 

Joost Jansen on exploring mixed-media animation in Drifter

Drifter is a stylish, space-faring short film from Joost Jansen, a talented Belgian animator, art-director and director.

www.toonboom.com

드리프터(Drifter)주스트 얀센(Joost Jansen)이라는 재능 있는 벨기에 애니메이터, 아트 디렉터 및 감독의 스타일리시한 우주 여행 단편 영화입니다. 주스트는 우주 여행이 보편화된 세상에서 사람들이 광활한 우주에서 육체노동과 서비스 직종에 종사하며 고단한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상상합니다. 이 영혼들 중에는 일을 하다가 "별들의 바다"에 표류하게 되는 방랑자가 있습니다. 이 강력하고 신랄한 컨셉은 주스트가 툰붐 하모니로 그린 그림으로 아름답게 표현되어 고유한 영혼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필름은 스타니슬라프 렘(Stanislav Lem)의 솔라리스, 마사아키 유아스(Masaaki Yuas)의 마인드 게임, 르네 마그리트(René Magritte)의 작품, 얀센 자신의 경험 등 다양한 소재에서 힌트를 얻었습니다. 주스트는 인터뷰에서 이러한 영감이 자신과 프로젝트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야기합니다. 툰붐 애니메이션과의 인터뷰에서 그는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된 몇 가지 도구와 기법과 함께 자신이 만든 세계로 들어가는 문을 열었습니다. 또한 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정판 바이닐 레코드로 제작된 '배기 드론(Exhaust Drone)'의 사운드트랙을 적절히 배치한 '드리프터'에서 사운드 디자인이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아래 인터뷰 전문에서 이 특별한 프로젝트에 대한 주스트의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세요. 주스트는 특유의 수작업으로 그린 프레임 바이 프레임 스타일과 액체의 라이브 액션 영상 혼합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며 혼합 미디어 애니메이션 팬들을 매료시킬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합니다. 드리프터 예고편을 감상하고 자세한 내용을 읽어보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주스트: 만화를 좋아하고 그림을 그리고 싶은 무조건적인 충동을 느끼며 자랐기 때문에 미술 학교를 선택한 것은 당연한 선택이었고, 2007년에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자로 졸업했습니다. 스튜디오에서 몇 번의 방황 끝에 독립 영화 제작자로 자리를 잡았고, 전형적인 유기적인 2D 스타일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저는 상업 및 예술 프로젝트에서 프리랜서로 계속 활동하고 있습니다.

현재 브뤼셀의 작은 스튜디오에서 주로 프리랜서 아트 디렉터 및 감독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프로젝트의 공통점은 저의 유기적인 핸드메이드 비주얼 스타일입니다. 커미션 작업 외에도 직접 영화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평화의 전투(A Battle of Peace)', '아이 러브 훌리건(I Love Hooligans)', '이브(Yves)'는 국제적인 호평을 받았으며, 현재 공상과학 영화 '드리프터'가 전 세계를 여행 중입니다.

 

 

 

 

드리프터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주세요...

주스트: 지구, 시간을 초월한 미래의 행성입니다. 영원한 미래, 지구. 어렸을 때 우주비행사가 되는 것이 꿈이었던 드리프터는 성인이 된 지금 그 꿈을 이룬 것 같습니다. 그는 매일 지구와 우주를 오가며 일상 업무를 수행합니다. 다른 많은 사람들과 함께 거대한 흐름의 리듬 속에서 그는 건설이라는 만트라의 포로가 되어 더 많은 것과 더 나은 것에 대한 끊임없는 요구의 포로가 되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재앙이 닥칩니다. 드리프터는 정거장에서 분리되어 깊은 우주로 발사됩니다. 신비한 녹색 액체에 의해 살아남게 되었는데, 이는 깊은 우주 재앙을 위한 양수입니다. 드리프터는 우주 전체를 끝없이 헤매다니게 됩니다. 처음에는 겁에 질리지만, 점차적으로 드리프터는 자신의 운명에 순응합니다. 일상에서 멀어진 그의 시선은 모든 것과 자신에 대한 시각을 바꾸게 됩니다.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던 그는 경이로움으로 가득 찬 표류를 계속하기 위해 모든 것을 내려놓습니다. 시간과 공간에서 해방된 드리프터는 공허와 마주하게 됩니다. 존재의 무의미함을 깨달은 드리프터는 허무함을 뒤로하고 떠날 수밖에 없었고, 곧 환상이 깨집니다.

까다로운 샷을 작업할 때 자화상을 참고하는 것은 애니메이터의 가장 좋은 친구입니다. Joost Jansen 이미지 제공.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한 주요 팀원은 누구인가요?

주스트: 7년 전 비주얼 앤틱스의 프로듀서 스티븐 도이트(Steven Dhoedt)와 함께 드리프터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스티븐은 제작적으로나 창의적으로나 처음부터 끝까지 제 파트너였습니다. 그는 대본을 공동 집필하고 창의적인 선택에 있어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스티븐이 없었다면 드리프터 프로젝트는 진행되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에 제작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했습니다.


개발 과정 중에는 이미 애니매틱 및 티저의 사운드트랙의 첫 부분을 만든 Exhaust Drone의 뮤지션들과 밀접하게 협업했습니다. 이 특이한 신디사이저 사운드 - 앰비언트 음악은 드리프터 여행에 매우 중요했습니다. 이 두 사람의 협업은 사운드트랙을 여러 개의 실제 트랙으로 가공한 드리프터 바이닐Drifter vinyl)을 출시하면서 더욱 빛을 발했습니다.

드리프터의 프로덕션 스틸. by Joost Jansen.

 

 

 

 

이 영화의 영감은 어디에서 받았나요?

주스트: 스타니슬라프 렘의 <솔라리스>라는 책에서 일종의 기초를 얻었습니다. 행성의 구름이 행성에 있는 사람들의 내면 세계를 구현하는 방식은 드리프터 대본의 시작이었습니다. 드리프터의 모든 세계는 사실 주인공의 내면 세계를 구현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스타일과 애니메이션 측면에서 마사아키 유아스의 '마인드 게임'은 역동적인 핸드드로잉 애니메이션과 미디어 믹싱 측면에서 무한한 영감의 원천이었습니다. 브뤼셀에서 저는 르네 마그리트의 작품과 그래픽 노블 작가 프랑수아 슈이텐(Francois Schuiten)의 랜드마크 사이를 오가며 이 초현실적인 풍경은 확실히 드리프터가 성장할 수 있는 일종의 기반을 형성했습니다.

 

 

 

 

드리프터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그 캐릭터를 어떻게 디자인했는지 소개해 주시겠어요?

주스트: 제 이야기 속 남자는 일종의 인공위성 작업자로, 직장에 가기 위해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우주 노동자입니다. 예전에는 우주비행사가 대단한 명성을 누렸지만, 드리프터의 세계에서는 우주 여행이 매우 보편화되었습니다. 그곳에서 일하는 것은 중산층입니다. 대기권 밖에서 하는 일은 아주 사소한 일은 아니지만, 여전히 빛이 나지 않는 평범한 사무직입니다. 저는 우주 작업자를 오늘날의 경력주의자, 또한 이미지에 부합하기 위해 매일 멀리 여행하는 통근자로 보고 있습니다. 그는 우리의 명예로운 사회에서 누구이며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미지에 순응하기 위해 매일 큰 거리를 이동합니다.

따라서 드리프터 캐릭터는 우리 사회의 많은 사람들을 상징하기 때문에 너무 뚜렷한 면이 없는 보편적인 디자인, 즉 대중과 어우러지는 통일된 캐릭터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크고 동그란 눈은 그의 추진력을 보여주며 그의 영혼으로 통하는 명확한 관문입니다. 캐릭터의 우주복은 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거친 세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상징적인 갑옷으로, 기능하고 생존하는 데 필요하지만 캐릭터가 자유롭게 움직이는 데 방해가 되는 일종의 세컨드 스킨이기도 합니다. 우주복에는 마법의 액체인 XILM-7이 추가로 채워져 있는데, 이 모든 것을 맞추기 위해 모델 시트에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했습니다.

드리프터의 프로덕션 스틸. by Joost Jansen.

 

 

 

 

영화 속 애니메이션 스타일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주스트: 저희는 손으로 그린 frame by frame 애니메이션과 유체 실사 촬영을 결합하여 드리프터만의 비주얼 스타일을 만들었습니다. 비주얼 스타일은 매우 인간적이고 촉각적이며 레트로한 느낌을 줍니다.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핸드메이드 하이브리드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툰붐 하모니의 어떤 기술이나 툴이 유용하게 사용되었나요?

주스트: 하모니의 기술적 가능성은 무궁무진하지만 드리프터에서는 셀 애니메이션의 인간적인 느낌을 살리기 위해 일부러 기본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소프트웨어 패키지보다 드로잉 툴이 더 우수하고 역동적이기 때문에 하모니를 선택한 것은 당연한 선택이었습니다.

벡터 방식으로 작업하기 때문에 매우 빠르고 깔끔하게 작업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비트맵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이 두 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은 툰붐이 완벽하고 세심하게 설계되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커터 툴과 같은 몇 가지 도구가 있어 실제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그리기 기능을 뼈대 및 컴포지팅 구조와 결합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훌륭합니다.

드리프터의 시퀀스에는 수족관을 사용하여 촬영한 영상이 등장합니다. Joost Jansen 이미지 제공.

 

 

 

 

환각적인 우주 시퀀스는 어떻게 제작되었나요?

주스트: 5명의 스태프와 함께 수족관에서 유체를 촬영했습니다. 이 이미지들은 그림과 혼합되었습니다. 다른 기법으로 촬영한 것이 분명해지면 금방 산만해지기 때문에 적절한 균형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저는 하나의 시각적 언어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 영화의 특별한 시각적 특성을 위해서는 애니메이션과 실사라는 두 세계가 함께 어우러지는 것이 특별해야 했죠. 이 영화는 오래된 공상과학 영화를 약간 참조했습니다. 영화 전체가 복고적인 느낌을 주는데, 새로운 우주 영화를 만들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습니다. 시각 효과는 옛날의 우주선 효과, 라바 램프 효과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5일 동안 물에 녹는 유성 액체로 특정 시각 효과를 만드는 실험을 했습니다. 제 마음을 사로잡은 액체는 브레이크 라이트와 야광봉에 사용되는 발광성 독성 액체였습니다. 이를 위해 매크로 렌즈를 사용했는데, 저는 화려한 이미지를 원했습니다.

저는 스토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케일링, 즉 별 폭발과 대비되는 비를 표현하는 데 신경을 썼어요. 매크로 렌즈로 작업하면 물방울을 우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드리프터를 제작하면서 겪은 특별한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극복했나요?

주스트: 영화 제작 과정은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 이런 프로젝트의 가장 큰 어려움은 그 과정이 계속 즐거워야 한다는 점입니다. 개발과 예산 확보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결국에는 최소 1년이 걸리는 제작에 들어가게 되죠.

저는 모두가 각자의 방식으로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서로를 알고 신뢰하는 소수의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제가 하고 싶은 건 창조하는 것이고, 팀을 관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이러한 프로젝트가 친근하게 진행되고 산업적으로 너무 복잡해지지 않는다면, 제게는 계속해서 즐거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드리프터의 프로덕션 스틸. by Joost Jansen.

 

 

 

관객들이 드리프터를 통해 얻을 수 있기를 바라는 메시지나 교훈이 있나요?

주스트: 우주라는 장르를 통해 일상에서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해 성찰하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드리프터는 현대 사회에서 인간의 위치가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드리프터는 대부분 은유적이지만 믿을 수 있는 세계를 보여줘야 하죠.

드리프터는 정신적 위기 이후 다시 태어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실제로 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25살 때 아버지가 심한 우울증에 시달리다 돌아가셨기 때문에 정신 건강을 주제로 무언가를 하고 싶은 충동이 있었지만,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우울한 이야기는 피하고 싶었고, 그 모든 것이 따뜻하고 희망적인 이야기인 드리프터로 이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애니메이터 지망생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나요?

주스트: 어떤 식으로든 창작 활동을 주변 환경과 연결하고 창작 활동 자체에서 즐거움을 찾으려고 노력하세요. 창작자가 즐거웠을 때 작품이 드러나는데, 저는 그것이 창작자와 작품 모두에게 가장 소중하다고 생각합니다.


드리프터를 직접 보고 싶으신가요? 이 영화는 drifterthemovie.com에서 종량제 요금으로 온라인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2024.02.01 - [툰붐] - 스토리보드 프로와 함께하는 라이브 스토리보드

 

스토리보드 프로와 함께하는 라이브 스토리보드

인터뷰 원문 The Mighty Pie on orchestrating the visual storytelling in U.Me - Toon Boom Animation U.Me is a musical told in vivid animation by Dan Masterston and his team at The Mighty Pie Creative Studio. www.toonboom.com 팬데믹의 한 가지 긍

webtoonboom.tistory.com

2024.01.11 - [툰붐] - 툰붐 하모니로 만드는 세계에서 가장 유연한 팔 리깅 스킬

 

툰붐 하모니로 만드는 세계에서 가장 유연한 팔 리깅 스킬

인터뷰 원문 Lindsay Knowler on rigging the world's most flexible arm Lindsay Knowler is an 2D rigging expert, trainer and pipeline consultan who helps animators build the skills they need to succeed. www.toonboom.com 린제이 놀러(Lindsay Knowler)

webtoonboom.tistory.com

2024.01.10 - [툰붐] - 캐나다의 여성 애니메이션 협회, 그리고 Ostinato를 제작한 몰리 라쿠르시에르와 소니아 퓨리에의 이야기

 

캐나다의 여성 애니메이션 협회, 그리고 Ostinato를 제작한 몰리 라쿠르시에르와 소니아 퓨리에의

인터뷰 원문 Molly Lacoursière and Sonia Furier on producing Ostinato in WIA's Animation Career EXCELerator Production still from Ostinato provided by Women in Animation Vancouver. www.toonboom.com 2023년 11월, 넷플릭스와 밴쿠버 여성 애

webtoonboom.tistory.com

2023.12.27 - [툰붐] - 캐나다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Tonic DNA

 

캐나다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Tonic DNA

인터뷰 원문 Tonic DNA on turning Santa into a karate-chopping ninja The studio’s most recently-released project was their 2023 holiday short, where Santa Claus is confronted by a team of Ninjas. www.toonboom.com Tonic DNA은 몬트리올에 기반

webtoonboom.tistory.com

2023.12.21 - [툰붐] - 사무라이잭 스타일의 새로운 애니메이션 "Godspeed"

 

사무라이잭 스타일의 새로운 애니메이션 "Godspeed"

인터뷰 원문 Olan Rogers on chasing the storm behind Godspeed - Toon Boom Animation Godspeed, created by an intrepid team led by Olan Rogers, is a thrilling upcoming production that follows a scientist chasing perfect storm. www.toonboom.com 올란 로

webtoonboom.tistory.com

2023.12.21 - [툰붐] -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스파이더버스의 놀라운 2D 애니메이션 비하인드 스토리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스파이더버스의 놀라운 2D 애니메이션 비하인드 스토리

인터뷰 원문 Behind the amazing 2DFX in Spider-Man: Across The Spider-Verse To showcase the spectacular abilities of multiversal Spider-Men, Sony Pictures Animation called on an amazing team of effects animators. www.toonboom.com 스파이더맨: 어

webtoonboom.tistory.com

2023.12.06 - [툰붐] - 식스틴 사우스의 신작 애니 "스티브라는 이름의 말"

 

식스틴 사우스의 신작 애니 "스티브라는 이름의 말"

인터뷰 원문 Sixteen South saddles up with A Horse Named Steve Belfast-based animation studio Sixteen South is developing a 2D animated series based on popular Canadian kids’ book, A Horse Named Steve. www.toonboom.com 벨파스트에 본사를 둔

webtoonboom.tistory.com

2023.11.22 - [툰붐] - 남미의 공포 애니메이션 카르네 데 디오스 Carne de Dios

 

남미의 공포 애니메이션 카르네 데 디오스 Carne de Dios

인터뷰 원문 Ojo Raro on summoning political horror in Carne de Dios Carne de Dios is a striking tale which tackles a brutal and challenging period of South America’s history. www.toonboom.com (Carne de Dios)카르네 데 디오스는 남미 역사

webtoonboom.tistory.com

2023.11.08 - [툰붐] - Ray and Manny의 단편 애니메이션 캐릭터 리깅 공유

 

Ray and Manny의 단편 애니메이션 캐릭터 리깅 공유

인터뷰 원문 Paula de Abreu on Ray and Manny and starting an independent studio Ray and Manny are a brother-sister duo learning lessons intended to be useful for a young audience. www.toonboom.com 폴라 드 아브레우(Paula de Abreu)는 바르셀로

webtoonboom.tistory.com

2023.11.08 - [툰붐] - 아마존 프라임의 레고 몽키 키드 애니메이션 시리즈 제작 이야기

 

아마존 프라임의 레고 몽키 키드 애니메이션 시리즈 제작 이야기

인터뷰 원문 Flying Bark Productions on assembling LEGO Monkie Kid's animated series - Toon Boom Animation LEGO Monkie Kid is a tale which centres around a noodle delivery boy who gains mystical powers after finding an item that belonged to the Monkey

webtoonboom.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