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토리보드 프로와 함께하는 라이브 스토리보드

툰붐

by gyaree 2024. 2. 1. 15:12

본문

반응형

인터뷰 원문

 

The Mighty Pie on orchestrating the visual storytelling in U.Me - Toon Boom Animation

U.Me is a musical told in vivid animation by Dan Masterston and his team at The Mighty Pie Creative Studio.

www.toonboom.com

팬데믹의 한 가지 긍정적인 면은 우리의 집단 기억이 아티스트들에게 영감을 준다는 것입니다. 용기, 희생, 인내의 이야기부터 장거리 이동, 대인관계의 제한, 그리고 영원히 바뀐 삶을 통해 더욱 가슴 아픈 사랑 이야기까지. 사이먼 피츠(Simon Pitts)와 테오 제이미슨(Theo Jamieson)이 쓴 뮤지컬 '유미: 더 컴플리트 뮤지컬'(U.Me: The Complete Musical)도 그러한 이야기 중 하나입니다. U.Me는 마이티 파이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The Mighty Pie Creative Studio)의 댄 마스터스턴(Dan Masterston)과 그의 팀이 생생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뮤지컬입니다. 이 뮤지컬에서는 세상이 뒤집힌 가운데 인터넷으로 인해 두 연인이 만나게 됩니다. BBC에서 방송되는 이 쇼는 독특한 애니메이션 스타일에 아누쉬카 루카스(Anoushka Lucas), 마틴 사리얼(Martin Sarreal), 스티븐 프라이(Stephen Fry)의 목소리 연기가 더해져 스타성을 더했습니다.

주인공 로즈와 료는 원격 근무지에서 화상 회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만나게 된 후, 삶과 사랑에 대한 일상적인 기능, 의식, 기대를 화상 통화로 표현한 현대적인 러브 스토리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다가갑니다. 3D, 2D, 모션 그래픽, 핸드드로잉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스타일의 애니메이션이 현대적인 느낌을 반영합니다. 댄은 스토리보드 프로를 사용하여 드라마의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즉흥적이고 자유로운 접근 방식인 '라이브 스토리보드'를 사용했습니다.

댄 마스터스턴에게 이 독특한 스토리에 대한 그의 특별한 접근 방식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댄은 런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원격으로 사운드트랙을 작업하는 등 U.Me 제작 과정에서 얻은 흥미로운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또한 봉쇄 기간 동안 작업하면서 겪었던 몇 가지 어려움과 팀의 수완, 열정, 창의력으로 어떻게 극복했는지도 공유합니다. 'U.Me: The Complete Musical' 예고편을 보고 아래에서 댄 마스터스턴과의 인터뷰 전문을 읽어보세요...

 

 

 

 

U.Me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댄: 유미: 더 컴플리트 뮤지컬은 팬데믹 기간 동안 인터넷을 통해 사랑에 빠진 두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전반부는 팬데믹 기간에, 후반부는 그 이후의 삶을 다루고 있습니다. 매우 현실적인 이야기이기 때문에 누구나 어떤 식으로든 공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레이션은 스티븐 프라이가 맡았고, 로즈와 료의 캐릭터는 아누슈카 루카스와 마틴 사리얼이 연기했습니다. 두 배우의 연기는 정말 훌륭합니다. 이 이야기는 원래 사이먼 피츠와 테오 제이미슨이 구상했습니다. 음악은 BBC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연주하고 멋진 스티브 레빈이 믹싱했습니다. 

약 한 시간 분량의 전반부는 모두 봉쇄 기간에 제작되었기 때문에 이 모든 사람들이 만날 수 없는 상황에서 창작하고 소통하는 것 자체가 대단한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저희 마이티 파이 스튜디오는 애니메이션을 연출하고 제작했습니다. 크레딧에서 볼 수 있듯이 중요한 역할을 맡은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모두가 정말 특별한 것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주요 캐릭터와 그들의 이야기를 소개해 주시겠어요?

댄: 로즈는 20대의 여성입니다. 어머니가 일하느라 바쁜 와중에도 여동생을 돌보며 자랐습니다. 결국 언니가 대학에 진학하면서 로즈는 꿈에 그리던 런던으로 이사했습니다. 도착한 지 몇 주 만에 봉쇄령이 내려졌고, 그녀는 갈 곳 없이 아파트에 갇혀 지내야 했습니다.

료는 교토에 살고 있습니다. 그 역시 20대로 로즈와 같은 회사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두 사람은 화상 회의에서 만났고, 성격이 비슷해 곧바로 친해졌습니다.

마이티 파이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에서 제공한 U.Me의 스토리보드 샘플.

 

 

 

 

캐릭터 디자인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댄: 대부분의 주인공은 실제 인물을 모델로 삼았습니다. 비율은 다소 현실적이지만 즉각적으로 감정이입이 가능하고 매력적으로 보이길 원했습니다. 너무 만화 같았다면 음악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을 것이고, 더 진지한 부분도 실패했을 것입니다.

반면에 일부 캐릭터는 뮤지컬에서 맡은 역할과 외형도 닮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성격이 큰 캐릭터는 존재감 있는 큰 캐릭터가 필요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죠.

 

 

 

U.Me에서 사용한 애니메이션 스타일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댄: 저는 이를 스타일라이즈드 애니메이션이라고 부릅니다. 3D 애니메이션, 2D 애니메이션, 모션 그래픽, 핸드 드로잉 등 모든 것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초기에 고려했던 하나의 측면은 현대의 모든 영화가 자막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 텍스트가 있는 상자 대신 단어를 애니메이션의 일부로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앤디 피치는 시각적 언어와 각 캐릭터와 분위기에 맞는 다양한 글꼴과 스타일을 생각해 냈습니다. 이 작업이 진행되면서 캐릭터들은 저마다의 생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특히 전반부 봉쇄 기간 동안에는 더욱 그랬죠. 캐릭터만큼이나 혼란스럽고, 갇혀 있고, 밀실 공포증이 느껴지길 바랐습니다. 

그러려면 거의 모든 디자인 규칙을 깨야 했습니다. 어떤 것도 딱 들어맞지 않고, 단어가 화면 밖으로 튀어나오고, 모든 것이 약간 어긋났죠. 그래픽 디자이너의 악몽과도 같았죠.

마이티 파이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는 스토리보드 프로의 툴을 사용하여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 3D 에셋을 작업했습니다.

 

 

 

 

 

툰붐 스토리보드 프로의 어떤 기법과 툴이 프로젝트에 도움이 되었나요?

댄: 저는 스토리보드 프로를 10년 정도 사용해 왔습니다. 스토리보드 프로 없이는 단 한 편의 작품도 만들지 않았죠. 속도, 사용 편의성, 3D 기능, 그리고 이제는 애니매틱스를 위한 정말 견고한 편집 기능이 정말 환상적입니다. 저는 만화가로 시작해서 연필로 그림을 그리고, 잉크를 칠하고, 페인팅을 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그림이 어떤 느낌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찾은 모든 소프트웨어 중 저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 것입니다.

U.Me에서는 '라이브 스토리보드'라고 밖에 설명할 수 없는 작업을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헤드폰을 통해 음악을 재생하면서 완전히 집중한 다음 그 감정이 그림으로 옮겨지도록 했습니다. 때로는 세밀하게 그리기도 했죠. 어떤 때는 한 단어나 마크만 그렸죠. 첫 번째 작업에서는 날것 그대로의 감정을 포착해야 했습니다. 그림에는 기교가 전혀 없었고 그저 표시만 있는 경우가 많았죠. 그런 다음 다시 돌아가서 비트를 파악하고 모든 것을 이해했습니다. 매우 인간적인 이야기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생각하지 않고 첫인상을 희석시키지 않으면서 그것을 포착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일부 곡에서는 주변 환경을 느낄 수 있도록 3D 오브젝트를 가져왔어요. 특히 빠르게 달리는 차 안에서 벌어지는 노래가 있는데, 이 장면을 어떻게 구성할지 결정하기가 꽤 어려웠습니다. 

스토리보드는 스토리뿐만 아니라 제작에도 필수적입니다. 스토리보드를 통해 창의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튜디오에서 정해진 시간 내에 가능한 결정을 내릴 수 있고 예산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BBC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함께 작업하는 것은 어땠나요?

댄: 안타깝게도 애니메이션과 음악 제작이 분리되어 있어서 오케스트라를 만나지 못했습니다. 제가 아는 것은 1막에서 오케스트라가 코로나 제한 조치로 인해 집에서 따로 녹음을 했다는 것입니다. 3인조 록 밴드가 아닌 오케스트라 전체가 화상 통화로 시간을 지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뮤지션들은 말 그대로 예술성, 전문성, 열정의 화신입니다. 그리고 스티브 레빈이 모든 트랙을 믹싱합니다! 솔직히 이 작업에 들어간 작업량은 놀라울 정도입니다.

마이티 파이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에서 제공한 U.Me의 스토리보드 샘플.

 

 

 

 

U.Me를 제작하면서 극복해야 했던 기술적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댄: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고 나면 창의적으로 무엇이 필요한지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 중 하나는 그것을 화면에 어떻게 표현할지 고민하는 것입니다. 저는 애니메이션과 기술을 좋아합니다. 소규모 스튜디오에서도 거의 모든 것을 이용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솔직히 모든 것을 시도해보고 그 결과를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애니메이션을 위한 첫 번째 패스로 로코코(Rokoko)의 모션 캡처 제품군을 사용했습니다. 처음에는 이를 다시 Maya로 변환하고 정리하는 작업이 어려웠습니다. 저희 리깅은 이 작업에 적합하지 않아서 정말 고생했습니다. 후반부에는 모든 리깅을 다시 만들었지만, 절반 정도에 이르러서야 제가 원하던 표준에 맞게 리길을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에 비해 엄청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 예상보다 더 많은 작업을 통해 생동감을 불어넣고 연기를 추가해야 했습니다. 이는 결코 모션 캡처의 잘못이 아니라 모든 연기를 실제보다 더 실제처럼 보이게 하는 방식 때문이었습니다. 

가장 큰 도전은 단연 창의성이었습니다. 뮤지컬은 코로나 기간 동안 4개의 방 중 3개의 방에서 모두가 웹캠을 통해 주로 소통하며 시작됩니다. 2막은 규모가 훨씬 커졌기 때문에 더 많은 세트, 더 많은 애니메이션, 더 많은 상호작용이 필요했습니다. 모든 것이 스마트한 선택이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함께 작업하는 모든 사람에게 스토리보드, 스토리보드, 스토리보드를 반복합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결정을 내릴 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골치 아픈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BBC와 함께 일하기를 꿈꾸는 애니메이터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댄: 사람들은 창의적인 사람이 어떤 일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 본능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창의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세요. 특히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됩니다. 파트타임 취미로 할 수는 없습니다. BBC에서 이런 일을 한다면 인생의 몇 년을 바쳐야 합니다. 그리고 시청자가 보고 싶어하는 것을 만들어야 할 책임이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세요.


예고편을 시청하고 제작사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U.M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U.Me: 더 컴플리트 뮤지컬은 2월 21일 BBC Sounds와 BBC World 서비스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됩니다.

 


2024.01.11 - [툰붐] - 툰붐 하모니로 만드는 세계에서 가장 유연한 팔 리깅 스킬

 

툰붐 하모니로 만드는 세계에서 가장 유연한 팔 리깅 스킬

인터뷰 원문 Lindsay Knowler on rigging the world's most flexible arm Lindsay Knowler is an 2D rigging expert, trainer and pipeline consultan who helps animators build the skills they need to succeed. www.toonboom.com 린제이 놀러(Lindsay Knowler)

webtoonboom.tistory.com

2024.01.10 - [툰붐] - 캐나다의 여성 애니메이션 협회, 그리고 Ostinato를 제작한 몰리 라쿠르시에르와 소니아 퓨리에의 이야기

 

캐나다의 여성 애니메이션 협회, 그리고 Ostinato를 제작한 몰리 라쿠르시에르와 소니아 퓨리에의

인터뷰 원문 Molly Lacoursière and Sonia Furier on producing Ostinato in WIA's Animation Career EXCELerator Production still from Ostinato provided by Women in Animation Vancouver. www.toonboom.com 2023년 11월, 넷플릭스와 밴쿠버 여성 애

webtoonboom.tistory.com

2023.12.27 - [툰붐] - 캐나다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Tonic DNA

 

캐나다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Tonic DNA

인터뷰 원문 Tonic DNA on turning Santa into a karate-chopping ninja The studio’s most recently-released project was their 2023 holiday short, where Santa Claus is confronted by a team of Ninjas. www.toonboom.com Tonic DNA은 몬트리올에 기반

webtoonboom.tistory.com

2023.12.21 - [툰붐] - 사무라이잭 스타일의 새로운 애니메이션 "Godspeed"

 

사무라이잭 스타일의 새로운 애니메이션 "Godspeed"

인터뷰 원문 Olan Rogers on chasing the storm behind Godspeed - Toon Boom Animation Godspeed, created by an intrepid team led by Olan Rogers, is a thrilling upcoming production that follows a scientist chasing perfect storm. www.toonboom.com 올란 로

webtoonboom.tistory.com

2023.12.21 - [툰붐] -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스파이더버스의 놀라운 2D 애니메이션 비하인드 스토리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스파이더버스의 놀라운 2D 애니메이션 비하인드 스토리

인터뷰 원문 Behind the amazing 2DFX in Spider-Man: Across The Spider-Verse To showcase the spectacular abilities of multiversal Spider-Men, Sony Pictures Animation called on an amazing team of effects animators. www.toonboom.com 스파이더맨: 어

webtoonboom.tistory.com

2023.12.06 - [툰붐] - 식스틴 사우스의 신작 애니 "스티브라는 이름의 말"

 

식스틴 사우스의 신작 애니 "스티브라는 이름의 말"

인터뷰 원문 Sixteen South saddles up with A Horse Named Steve Belfast-based animation studio Sixteen South is developing a 2D animated series based on popular Canadian kids’ book, A Horse Named Steve. www.toonboom.com 벨파스트에 본사를 둔

webtoonboom.tistory.com

2023.11.22 - [툰붐] - 남미의 공포 애니메이션 카르네 데 디오스 Carne de Dios

 

남미의 공포 애니메이션 카르네 데 디오스 Carne de Dios

인터뷰 원문 Ojo Raro on summoning political horror in Carne de Dios Carne de Dios is a striking tale which tackles a brutal and challenging period of South America’s history. www.toonboom.com (Carne de Dios)카르네 데 디오스는 남미 역사

webtoonboom.tistory.com

2023.11.08 - [툰붐] - Ray and Manny의 단편 애니메이션 캐릭터 리깅 공유

 

Ray and Manny의 단편 애니메이션 캐릭터 리깅 공유

인터뷰 원문 Paula de Abreu on Ray and Manny and starting an independent studio Ray and Manny are a brother-sister duo learning lessons intended to be useful for a young audience. www.toonboom.com 폴라 드 아브레우(Paula de Abreu)는 바르셀로

webtoonboom.tistory.com

2023.11.08 - [툰붐] - 아마존 프라임의 레고 몽키 키드 애니메이션 시리즈 제작 이야기

 

아마존 프라임의 레고 몽키 키드 애니메이션 시리즈 제작 이야기

인터뷰 원문 Flying Bark Productions on assembling LEGO Monkie Kid's animated series - Toon Boom Animation LEGO Monkie Kid is a tale which centres around a noodle delivery boy who gains mystical powers after finding an item that belonged to the Monkey

webtoonboom.tistory.com

2023.10.16 - [툰붐] - Apple TV+의 신작 'El Deafo' 청각 장애 경험을 다룬 애니메이션

 

Apple TV+의 신작 'El Deafo' 청각 장애 경험을 다룬 애니메이션

인터뷰 원문 Lighthouse Studios on capturing the experience of hearing loss in El Deafo El Deafo is a BAFTA-winning adaptation of Cece Bell’s New York Times best-selling graphic memoir of the same name. www.toonboom.com "El Deafo"는 Cece Bell의 동

webtoonboom.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