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모니 21 출시 이후 애니메이터들이 새로운 툴과 기법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해 Toon Boom Animation은 앰배서더 프로그램에 참여한 6명의 아티스트가 참여한 'The Ingredients of Animation'라는 제목의 데모 팩을 제작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고용된 각 아티스트는 다양한 컷아웃 및 페이퍼리스 기법을 사용하여 만든 장면을 제공했으며, 개인적으로 친숙한 레시피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음식과 가족은 종종 몰리옹(Mollie Ong)에게는 서로 헤아릴 수 없을 만큼 긴밀하게 얽혀 있는 개념입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활동하는 애니메이터이자 싱가포르 이민자의 딸인 그녀는 봉쇄 기간 동안 'cold skin'이라는 뜻의 고대 국수 요리인 량파이를 배우면서 전통 음식의 맛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후 그녀는 하모니 21로 이러한 유산과 역사의 연결고리를 생생하게 표현했습니다.
Ong은 Toon Boom 앰배서더이자 최근에 CalArts를 졸업한 신진 작가이며 Harmony는 최근에야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10초짜리 단편 작품은 경험이 풍부한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옹의 인스타그램을 보면 손으로 그린 스케치와 수채화를 좋아하는 그녀의 예술적 취향이 잘 드러나는데, 하모니 21의 레이어 작업, 드로잉, 채색 툴을 사용하여 이 두 가지를 작품에 손쉽게 통합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물은 량파이와 마찬가지로 차갑게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6주 동안 만들어진 Ong의 단편 작품은 전문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페이퍼리스 애니메이션과 방대한 컬러 팔레트의 구축으로 마법의 재료를 장난스럽게 사용하여 시대를 초월한 이 요리의 이야기를 담은 진정으로 풍미 있는 작품을 만들어 냈습니다. 몰리 옹(Mollie Ong)의 예술적 여정, 단 6주 만에 단편 애니메이션을 준비한 방법, 그 과정에서 도움이 된 하모니 21의 기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안녕하세요, 몰리! 어떻게 애니메이션을 시작하게 되었나요?
가족 중 미술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었지만 어렸을 때부터 그림을 그렸어요. 부모님이 장래 희망이 무엇이냐고 물으실 때면 예술가라고 대답하면 "근데 진짜 되고 싶은 게 뭐야?"라고 물으셨죠. 저는 고등학교 때까지 미술을 직업으로 생각하지 않았어요.
제임스 진(James Jean)의 작품을 보고 미술을 전문적으로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큰 영감을 받았어요. 저는 저를 지원할 수 있는 창의적인 직업을 탐색하기 시작했고 애니메이션도 그중 하나였기 때문에 고학년이 되어서 애니메이션에 대해 조사했어요.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2년간 애니메이션을 공부한 후 CalArts로 편입했어요. 그리고 졸업 후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어떤 작업을 하고 있나요?
저는 Watcher Entertainment와 많은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Buzzfeed의 라이언 베르가라(Ryan Bergara)와 셰인 마데이(Shane Madej)가 운영하는 YouTube 채널입니다. 저는 주로 "Are You Scared" 시리즈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다른 미니 에피소드에도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하모니 21 데모 작업을 하고 계셨군요! 툰붐 하모니를 사용한 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칼아츠에서 공부하면서 스토리보드 프로에 익숙해졌지만, 올해 초 홍보대사가 되기 전까지는 툰붐 하모니를 사용해 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정말 배우기 쉬웠고 이번 작품을 위해 쉽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저는 툰붐 하모니를 가지고 놀면서 새로운 데모 릴을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Harmony를 막 시작한 상태에서 이렇게 아름답고 기술적으로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내다니 정말 놀랍습니다!
네, 처음에는 겁이 났지만 직접 사용해 보니 모든 것이 이해가 되었어요. 단축키와 단축키 설정 덕분에 훨씬 더 빠르게 작업할 수 있었죠.
툰붐 하모니를 배우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하모니를 배우고 싶었던 이유는 벡터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항상 놓쳤던 깔끔한 작품이 많이 나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클린업 과정도 정말 간단했습니다.
Harmony 21로 제작한 작품의 영감은 무엇이었나요?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저는 중국 전통 음식 요리에 대해 더 많이 배울 기회를 가졌어요. 어렸을 때 부모님은 우리가 미국 가정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미국 가정식을 더 많이 주셨어요. 저는 중국 요리와 그 뒤에 숨겨진 역사에 대해 연구해왔기 때문에 이번이 이러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놀 수 있는 최고의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최초의 왕조 중 하나에서 만들어진 고대 요리인 '냉면' 또는 '량파이'라는 요리를 선택했습니다. 이 작품에서는 옛날의 이미지를 현대에 맞게 재해석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좀 더 소박한 장소에서 반죽하는 아주머니들의 모습부터 시작해서 중국의 포장마차거 있는 길거리에서 판매되는 모습까지, 오늘날의 모습과 비슷하게 표현했습니다.
봉쇄 기간 동안 량파이 만드는 법을 직접 배웠나요?
네,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죠. [웃음]
봉쇄 기간 동안 시간이 있다면 한 번 해보세요.
네, 시간이 10초밖에 없었기 때문에 어떤 부분을 이야기에 포함시킬지 찾기가 어려웠어요. 첫 장면은 향신료를 끓이고 도우를 반죽하고 찌는 장면이었고, 그다음에는 당연히 먹는 장면이었죠.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10초짜리 단편 영상을 제작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렸나요?
하루에 8~12시간씩 작업하면서 한 달 2주가 걸렸습니다.
작품에 아름다운 수채화와 스케치 퀄리티가 돋보입니다. 이러한 룩을 만들기 위해 Harmony 21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설명해 주시겠어요?
사실 생각보다 훨씬 간단했습니다. 스캔받은 텍스처를 가져와서 colour swatch 옵션에 추가한 다음 같은 오브젝트의 컬러 부분에 텍스쳐를 적용하면 됩니다. 또한 하모니를 사용하면 텍스처가 캐릭터와 함께 움직이도록 조작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다음 올바른 위치에 있지 않은 프레임 몇 개를 골라 위치를 변경하기만 하면 됩니다.
opacity tool, colour palette 및 paint 툴도 사용한 것 같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수채화 효과를 만드는 데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하모니 21을 사용하면 이미지의 특정 부분에 색을 칠하고 텍스처를 입힌 다음 기존 텍스처 위에 다른 불투명도로 다른 색으로 겹치는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겹쳐진 스트로크가 있는 수채화 효과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개별적인 형태로 브러시 스트로크를 나타내는 것이 많이 포함되었으며, 이를 조합하여 전체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단편에서 눈에 띄는 또 다른 부분은 국수 그릇을 사용한 장면 전환입니다. 어떻게 하셨나요?
타임라인을 겹쳐서 국수 그릇이 이전 장면과 겹치도록 한 다음, 한 순간에 씬 전체를 덮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지점에서 이전 장면을 잘라내고 다음 장면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간단한 스와이프 효과만으로 가능했습니다.
기본적으로 하모니 21의 레이어링 툴을 다른 용도로 사용했나요?
네, 하지만 전체 타임라인에서는요. 그 장면에서는 누들 그릇이 스와이프되는 동안 누들 그릇도 애니메이션해야 했기 때문에 Harmony가 유용했습니다. 벡터 기반이기 때문에 이전 프레임을 복사하여 붙여넣고 재사용할 수 있었고, 라인 퀄리티를 잃지 않으면서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그 장면 전환을 2일만에 처리할 수 있었는데, 이전에는 1주일이 걸렸을 겁니다.
그릇을 사용하여 다음 장면으로 전환할 때 면과 고수가 함께 움직일 때도 레이어링을 사용한 건가요?
먼저 실제 국수 애니메이션을 만들려면 프레임 단위 트래킹이 필요했습니다. 다른 재료의 경우 국수 위에 있는 재료와 그 재료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추적해야 했습니다. 면과 함께 움직이는 방식에 따라 선택해서 이동하거나 지우고 다시 그리는 등 프레임 단위로 움직여야 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그리신 건가요?
네. [웃음]
정말 놀랍습니다! 프로그램을 처음 사용하는 아티스트로서 하모니의 핸드 드로잉 기능을 좋아하나요?
네, 물론이죠. 저는 손으로 그리는 것을 선호하는데, 인형같은 움직임이 아니라 다른 느낌을 주기 때문이죠. 덕분에 국수를 유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었어요.
하모니 21의 다른 기능 중 눈에 띄는 기능이 있나요?
채색 툴. 펜슬 툴을 사용하면 보이지 않는 선을 만들어 빠르게 음영을 넣을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선 작업을 언더 레이어로 옮기면 정말 스케치 같은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다른 레이어에서 정리한 다음 동일한 정보를 컬러 레이어로 옮길 수 있었습니다.
특히 하모니를 배우면서 진행했기 때문에 6주 만에 이룬 성과가 정말 놀랍습니다.
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훨씬 더 쉽게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다음 프로젝트가 예정되어 있나요?
지금까지는 소규모 회사에서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습니다. 부업으로 유화를 그리려고 노력 중입니다. 언젠가는 이 그림에 애니메이션을 입혀서 그림과 애니메이션에 대한 저의 사랑을 합친 데모 릴을 만들고 싶습니다. 적절한 시기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을 뿐입니다.